Q : 운전석/조수석에 있는 커티시램프는 왜 안들어오는가?
A : 현대의 원가절감의 노력으로 램프가 생략되고, 반사판만 존재한다.


이렇게 DIY 꺼리 하나 늘은것에 행복해야 하나?


아이원에서 이렇게 PCB 용 DIY 재료를 판다. 옥션에서 검색해보자.




Q : 다시방(글로브 박스)에 조명은 안들어오는가?
A : 미등을 켜야 들어온다 ㅡ,.ㅡ;
     낮에도 꽤나 어두운곳중 하나인데.. 조만간 상시전원에 연결하여 항상 들어오도록 바꿔봐야 겠다.
     해결방법 : http://delta75.tistory.com/120
     DIY 방법 : http://delta75.tistory.com/135





Q : 꼭 키를 뽑을때만 전체 도어락이 자동으로 해제되는가? 좀더 편한 방법이 없는가?
A : 현대 블루핸즈에 방문하면 수정이 가능하다. 가장 편한건 P 에 넣을때 도어락이 해제되는 설정이 있으니 그걸로 바꿔달라고 하자!



Q : 블루핸즈에 갔더니 P 도어락 해제가 없다고 한다. 어떻게 된것인가.
A : 초기엔 설정값이 있었다. 하지만 차후 없어진것으로 보인다. 현재 완전히 없어진것은 아니다.
일단 설정 항목이 3개만 표시될것이다. 그런데 커서를 하나 더 내려보면 4번째 까지 내려가는데,(제목은 없음) 그 숨겨진 4번째 것이 P 도어락 해제였다
라는 제보가 있었다. 확인해보자!





Q : 투싼IX 의 공통적인 이야기중 하나가 브레이크가 밀린다는것이다. 정말로 많이 밀리는가?
A : 아마도 신차라서 그런 예기가 많을것이다. 신차인경우, 디스크 및 브레이크패드가 신품이기에 아직 자리가 잡히지 않은 상태이다.
따라서 제동력의 70~80% 밖에 발휘하지 못한다. 약 1000km 정도 타면 슬슬 자리가 잡혀, 100% 제동력을 발휘하기 시작하므로.
밀린다,안밀린다 를 판단하기 전에 1000km 정도 주행해보고 판단하는것이 좋을듯 하다.
만약 더욱더 강력한 브레이크를 원한다면, 2P 작업을 하면 된다.




Q : 2P 브레이크 작업을 했다. 그런데 공기빼기 작업까지도 했는데 브레이크가 너무 깊게 밟힌다. 원래 이런것인가?
A : ABS 는 일반 브레이크와 공기빼기 작업이 다르다. ABS 모듈 자체에 공기가 찰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경우 그린서비스를 방문하여 GDS 장비를 물려 공기빼기 작업을 별도로 해야 한다.
     약 1주일간 타면 다시 페달이 올라온다는 말이 있지만 검증되지는 않았다.




Q : 2P 교환하는 추천킷은 무엇이 있는가?
A : 따로 킷을 판매하는경우도 있다. 하지만 보통의 경우  베라크루즈 12.6인치 디스크 , 그렌저XG 신형 2P 캘리퍼 , 허브스페이스 이렇게 3개의 부품으로 작업이 된다.

 

Q : 2P 작업에서 허브스페이스는 무슨역할을 하나?
A : 디스크와 캘리퍼가 서로 다른 차종의것이기 때문에 디스크 중심과 캘리퍼의 중심이 서로 맞지 않는다, 따라서 허브스페이스를 사용해서 디스크의 중심을 캘리퍼의 중심과 맞추어 주는것이다.




Q : 2P 작업시 유의할 점은 무엇인가?
A : 순정부품으로 작업시 투싼의 캘리퍼의 브레이크 유압라인 방향과, 그렌저XG 캘리퍼의 유압라인 방향이 서로 다르다.
때문에 브레이크 유압라인이 짧아 그냥은 꼽히지 않고, 그렌저 XG 의 유압라인의 방향을 조금 구부려서 투싼의 유압호스와 연결해야 한다.
이것을 하기 싫다면 별도로 판매하는 튜닝 브레이크 호스를 차라리 사용하는것이 마음이 편할것이다.




Q : 더블 브레이크 작업이란 무엇인가?
A : 투싼IX의 브레이크등은 외각부만 들어오고, 트렁크쪽엔 미등만 들어온다.  때문에 트렁크쪽 미등만 들어오는곳에 브레이크등도 들어오도록 작업하는것이다.
     실제 분해해보면, 전구도 더블브레이크등이 들어가 있지만, 단자가 하나 생략된 소켓이 사용되어 들어오지 않는다.
     일반 브레이크등 소켓을 하나 구해 단자를 뺀후, 그 단자를 모두 펴서 절반을 접어 사용하면 아쉽게나마 사용이 가능하다. (사진은 차후 추가 예정)




Q : 다른차를 보니 브레이크등 옆쪽에 램프가 하나 더 켜진것이 보인다. 이것은 무엇인가?
A : 그것은 북미형/수출형 차량에 적용되는 테일램프 사이드마커 이다. 북미형 차량의 경우 차량의 옆에서 볼때 정면은 오렌지색, 후면은 빨간색으로
멀리서도 차량의 앞뒤를 구분할 수 있는 램프를 달게 되어 있다. 이것이 사이드 마커이며, 국내형엔 앞뒤 모두 삭제되어 있다.

북미형차량의 경우





이렇게 되어 있다. 물론 미등을 켜면 사이드 마커도 점등된다.






Q : 국내형에 사이드 마커를 달 수 없나?
A : 물론 가능하다. 테일램프는 좀 쉬우며, 전조등쪽은 좀 어렵다. (전조등을 모두 분해해야 한다)
테일램프 사이드마커 : http://delta75.tistory.com/15
전조등 사이드 마커는 라이트를 분해해야 해서, 별도로 DIY 자료가 없다. (히팅건이 필요)
물론 전조등쪽에도 테일램프처럼 램프 자리가 있다. 필자는 15mm 홀커터로 구멍을 내서 전구를 박아봤지만, 반사판 안쪽이 완전히 막혀있어
불빛이 새어 나오지 않았다 ㅡ,.ㅡ; (이렇게 다르게 만들줄이야..)


국내형의 경우는 라이트를 분해하여 사이드 마커를 분해한후, 오렌지색으로 도색을 한다.



그후, 램프는 어떻게 할까?
국내에서 오렌지포인트 또는 레드포인트, 헤드라이트 리플렉터 LED 등의 이름으로 판매되는 제품이 있다.


이렇게 LED 로 되어 있으며 화이트와 노랑 LED 로 되어 있어, 깜빡이 및 미등용으로 사용된다.


이렇게 말이다. 이분은 라이트 뜯은김에 블랙베젤까지 작업했다.




Q : 크루즈컨트롤(오토크루즈)란 무엇인가? , 투싼IX 도 가능한가?
A : 정속주행장치이다. 미국같이 땅덩어리가 크고 막히지 않는 나라에선 악셀을 계속 밟고 있는것조차고 상당한 고문이 된다.
때문에 속도를 설정해 두면 계속 같은 속도로 유지해가며, 차량이 악셀을 자동으로 조정한다.
국내엔 쏘렌토R 에 장착되어 있고 동일한 ECU 를 사용하는 투싼IX , 싼타페 더스타일 도 모두 가능하다.
현대차량만 크루즈기능이 삭제되어 있지만 ECU 핀작업 및 스위치 작업을 하면 기능을 모두 살릴 수 있다.

크루즈 ECU 작업 : http://delta75.tistory.com/72
크루즈 스위치 작업 : http://delta75.tistory.com/84 , http://delta75.tistory.com/85
크루즈 스위치 핸들 작업 : http://delta75.tistory.com/90
크루즈 계기판 LED 작업 : http://delta75.tistory.com/92 (2010년식 수퍼비전) , http://delta75.tistory.com/71 (일반) , 2011년식 슈퍼비전 http://delta75.tistory.com/262
수출형 크루즈 스위치 정보 : http://delta75.tistory.com/33 , http://delta75.tistory.com/128





Q : 계기판에 전조등이 켜지는 알림램프는 없는가?
A : 없다. 하지만 계기판을 분해하면 LED 자리는 있다. 따라서 계기판에 전조등 LED 작업을 하면, 전조등 점등시 LED 가 들어온다.
일반계기판 : http://delta75.tistory.com/70 
2010년식 수퍼비전 : http://delta75.tistory.com/91
2011년식 슈퍼비전 : http://delta75.tistory.com/262





Q : 주행중 커브를 도는데 브레이크페달이 덜덜덜 거리며 발바닥을 밀어내는 느낌과 소리가 났다 고장인가?
A : 그것은 VDC 또는 ABS 가 동작하며 발생하는 소음이다. 브레이크를 밟았다 뗐다를 반복하게되니, 결과적으로 브레이크 페달에도 약간 진동이 온다.
때문에 운전자가 느끼게 되는것이다.





Q : 마트주차장에서 내려올때 경사로 저속주행장치 를 켰는데 드드드드 하는 소리가 난다. 고장인가?
A : 정상이다. 경사로저속주행장치는 ABS/VDC 의 부가 기능중 하나이다. 저속주행을 위해 ABS 가 잡히는것 같은 드드드 하는 소음이 발생된다.
하지만 주행속도가 너무 느리기때문에 일반적인경우 사용하기 힘들다.
그럴땐 차라리 수동모드로 하고 1단에 고정하고 내려가면 꽤 쓸만하다.





Q : 승차감이 너무 튀는것 같다. 좀 물렁하게 타는 방법은 없는가?
A : 요즘의 추세는 딱딱한 쇼버를 장착함으로써 승차감은 좀 떨어지지만 고속주행성, 자세제어를 높히는것이 대세이다. 하지만 18인치에 ASD (진폭감응형 댐퍼)까지
장착한 차량이라면 아이들이 타기엔 너무도 딱딱하다.
X20 급에 장착되는 순정 17인치 휠타이어로 인치 다운을 하면 조금 탈만하게 단단해진다. 너무 단단하지도 않고 물렁하지도 않다.




Q : HID 를 달고 싶다, 투싼은 어떤 작업이 필요한가?
A : 투싼을 포함한 신형차종들은 BCM 이 거의 대부분의 전기장치를 관할한다. 따라서 순정램프가 아닌 HID 가 장착되면 동작을 차단해 버리기도 하고, 제대로 동작하지 않기도 한다.
투싼IX 의 경우는 배터리와 연결하기 위한 릴레이 작업과 BCM을 속이기 위한 시멘트 저항이 필요하다.
BCM 의 동작에 대해 알고 싶다면 : http://delta75.tistory.com/95




Q : 진폭감응댐퍼(ASD)가 정말 승차감에 도움이 되는가?
A : 단단한 승차감을 원한다면 승차감향상에 도움이 된다. 진폭감응댐퍼(ASD)는 비싼옵션이 아니다. 순정가격으로 쇼바1개당 4만원이 되지 않는다.
마르샤나 고급형 차량에 적용되는 ECS 전자식 쇼버가 결코 아니다.
평소엔 단단하게, 큰 충격엔 조금 물렁하게 동작하는것이 진폭감응댐퍼이다. 하지만 큰 충격이라고 하는것은 요철을 조금 빠른 속도에 넘는정도 라고 보면된다.
실제로는 요철을 그렇게 빠른 속도로 넘지 않고, 속도를 거의 줄인상태로 넘기 때문에 요철넘을때도 단단하게 동작한다 ㅡ,.ㅡ;;;
하지만 조금 빠른 속도로 넘으면 물렁해진다... (개인적으로 조금만 물렁했으면 하는 바램이다.)




Q : 현재 차종이 X20 이라 핸들리모콘이 없다.  DIY 가 가능한가?
A : 가능하다, 아래에 핸들리모콘 DIY 에 대한 자료가 있다. 결코 쉽지 않다.
준비물 : 투싼IX 용 오디오 리모콘 , 오디오 리모콘 배선 * 2
오디오 리모콘을 2개 준비하는 이유는, 핸들 하단으로 배선을 내리기 위한 클락스프링에 연결되는 단자를 (옵션이 빠져 있으므로 단자핀도 삭제되어 있음) 추가해야 하기 때문이다.

오디오리모콘 작업을 위핸 배선도 : http://delta75.tistory.com/111




Q : 차량의 시동을 끈후 본넷쪽에서 쉭 하는 소리 또는 삐~~ 하는 소리가 난다 정상인가?
A : 정상이다. 두 소리 모두 시동종료후 연료차단과 관련된 소리라는 현대측의 설명이 있었다.




Q : 차량의 시동을 끈후 실내등을 켜두고 한참있다보면 갑자기 꺼진다 어떻게 된일인가?
A : 정상이다. 이것은 차량의 배터리세이프 기능중 하나이고, 약 30분후가 되면 실내등을 켜두드라도 차량의 BCM 이 차단된다.




Q : 허걱 뒷문이 안에서 안열린다. 바깥쪽에서만 열린다. 어떻게 해야 하나?
A : 뒷문의 키즈락이 걸린 경우이다. 뒷문 도어락 장치 부분에 보면 작은 스위치(?)같은것이 보인다.
이것이 Lock 위치가 되면 내부에서는 문이 열리지 않는다. 이것은 뒷쪽에 탄 아이가 부모의 허락 없이 내릴 수 없게 하기 위한 안전장치이다.
불편하면 Lock 반대쪽으로 레버를 움직여둔다.



Q : LMX 에보니 도어외캐치가 크롬이더라.. DIY 가능한가?
A : 가능하다.
DIY 방법 : http://delta75.tistory.com/21



Q : 투싼IX 에 머드가드(흙받이)가 없어 차량이 너무 더러워 진다. 방법이 없는가?
A : 순정부품으로는 나오지 않는다. 하지만 수출형엔 있다. (여기서도 내수 사용자를 무시한다)
수출형 머드가드 정보 : http://delta75.tistory.com/80
하지만 DIY 가 안되는것이 어디있으랴;; YF 용 머드가드로 이식이 가능하다.
YF용 머드가드 장착하기 : http://delta75.tistory.com/117



Q : 인터넷에 있는 투싼IX 사진을 보니 헤드라이트가 프로젝션타입이었다. 이것은 어떤 옵션을 선택해야 하는가?
A : 프로젝션은 기존 2010년 12월식부터 내수사양에 적용되기 시작했다.
품번은 92101-2S100 , 92102-2S100  이다.
HID 미적용 사양이이기 때문에 레벨링 모듈은 달려있지 않다.






Q : 순정 클리어 램프보다 프로젝션 램프가 밝은가?
A : 그렇지 않다. 1:1 로 비교하면 클리어램프가 밝다. 클리어램프의 H4 전구를 http://delta75.tistory.com/53  이런걸로 교체만 해도 확 밝아진다.
기본으로 들어있는 할로겐전구 좀 어둡다.
여기서 주의할것은 프로젝션램프는 H7 , 클리어램프는 H4 용을 사야 한다.




Q : 뒷범퍼에 붙은 작은 등(?) 은 점등이 안되는것인가?
A : 원래는 후방안개등 자리이다. 국내실정상 후방안개등이 필수가 아니기때문에 유럽형에만 달리고 국내형엔 반사판만 달린다.
그래서 불이 들어오지 않는 등이라고 해서 바보등이라고도 부른다. 혹은 후방리플렉터 라고도 부른다.
수출형 후방안개등 정보 : http://delta75.tistory.com/76
리플렉터 LED 작업 사진 : 이상준(달려라싸니) 님의 차량




Q : 브레이크등이 LED 로 된 차량을 보았다 어떤 차량인가?
A : LED 작업이 된 차량이며, 순정옵션은 아니다. 보통 아이원의 제품이 사용되며, 가격은 약 25~30만원대 이다.


아이원 신형 테일램프



아이원 구형 테일램프



 
수퍼럭스 테일램프


Q : D 로 주행하다 신호대기시, 약간의 충격이 느껴진다. 미션 불량인가?
A : 신형 6단 미션의 자동중립제어라는 기능이 동작하는 진동이다.
자세한 설명 : http://delta75.tistory.com/118
동작상태 : http://delta75.tistory.com/315




Q : 디젤 엔진오일은 어떤걸로 교체하고 양은 얼마나 필요하나?
A : DPF 필터가 장착된 투싼IX 는 DPF 전용 엔진오일로 교체하여야 한다.
순정품의 경우

이렇게 노란통에 DPF 차량용 오일이라고 되어 있으며 사제용의 경우는 C3 급 또는 DPF 가능 오일로 교체하여야 한다.
엔진오일은 기본 8리터 교환이고 전체교환시 9.5리터 정도가 교체된다. 따라서 6리터 순정오일로는 한통 반 정도가 사용된다.

최신제품은 노란통에서 녹색통으로 바뀌었다는 예기가 있다. 라벨에 DPF 마크 또는 CPF 마크를 확인하자!

엔진오일 교체에 대한 지침서 : http://delta75.tistory.com/83

그리고 엔진오일과 같이 교체하여야할 오일필터와 에어크리너는 아래와 같다.





Q : 꼭 DPF 전용 오일로 교체하여야 하나?
A : 그렇다. 왜냐면 미세필터조직으로 이루어진 DPF 필터가 엔진오일의 성분에 의해 만들어지는 분진에 의해 막히기 때문이다.
물론 한번교체로 DPF 필터가 막히는경우는 없다.
하지만 주기적으로 일반엔진오일이 사용되면 200만원이 넘는 DPF 필터가 막혀버리는 결과가 초래되니 꼭 주의하여야 한다.




Q : 이번에 엔진오일을 교환했다. 정비내역에 보니 CPF 오일 이라고 되어 있다. 잘못된것인가?
A : 아니다. 모두 동일한 말이다.
배기가스 후처리장치 용어(CPF로 통칭)
*DPF - Diesel Particulate Filter(디젤 미립자형 필터)
*CDPF - Catalyzed Diesel Particulate Filter(디젤 미립자형 촉매필터)
*CPF - Catalyzed Particulate Filter(미립자형 촉매필터)






Q : 투싼IX의 와이퍼 크기는 어떻게 되는가?
A : 운전석 : 24인치 (600mm) , 조수석 : 16인치 (400mm) 이다.




Q : 투싼IX 순정휠의 옵셋은 얼마인가?
A : 6.5J +48




Q : 투싼 순정타이어 크기는 어떻게 되며, 적정 공기압은 얼마인가?
A : 18인치 : 225 55R 18 , 17인치 : 225 60R 17
적정 공기압은 두 타이어 모두 33이다. (순정기준)




Q : 차량 취급설명서를 분실했다. 어떻게 해야 하는가?
A : http://delta75.tistory.com/56  에서 다운받아 인쇄하거나, 현대고객센터에 전화하여 보내달라고 한다.





Q : 공조기의 창문쪽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에어콘이 켜진다. 자동으로 안켜지게 할 수 없나?
A : 가능하다. 한손으로 A/C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다른손으로 외부공기유입버튼을 빠르게 5번 누르면 공조기가 리셋되면서 해당기능이 사라진다.




Q : 스마트키 사용중인데 원격시동은 안되는가?
A : 안된다. 순정기능중 원격시동을 지원하는 스마트키는 현대에선 없다.!
스마트키용 원격시동경보기를 따로 달아야 한다. 때문에 스마트키옵션값 + 원격시동경보기값 의 2중의 지출이 된다.




Q : 스마트키용 차량인데 트렁크가 잠기지 않는다. 고장인가?
A : 혹시 스마트키를 몸에 지니고 있지 아니한가? 스마트키가 있으면 언제든지 트렁크가 열린다. 스마트키를 멀리 던져보아라




Q : 스마트키로 시동을 건 상태로 문을 잠글 수 없는가?
A : 스마트키 리모콘으로는 불가능하다. 때문에 스마트키에 내장된 키로 잠가야 한다.




Q : 스마트키로 시동을 건후, 스마트키가 차량에서 멀리 떨어지면 시동이 꺼지는가?
A : 꺼지지 않는다. 시동이 꺼진후 다시 거는것만 불가능하다.




Q : 스마트키와 스마트키타입의 원격시동경보기중 순정스마트키가 갖는 장점은 무엇인가?
A : 순정상태 그대로라는 장점 말고는 없다.
순정과 비교하여 사제는 모든기능에 대해 앞선다.




Q : 스마트키는 최대 몇개까지 가능한가?
A : 최대 2개 까지 이다. 2개 이상은 등록이 불가능하다.



Q : 스마트키인데 2중주차를 하려 한다. N 에서 시동이 꺼지지 않는다 불가능한가?
A : 가능하다 . 일단 P 에서 시동을 끈후, P 위치에 보면 락 누름장치가 있는데 그걸 누르면서 N 으로 이동하면 된다.




Q : 이모빌라이져키가 달린 차량인데, 경보기 작업시 바이패스 모듈이 필요한가?
A : 필요하다. 바이패스모듈이란 원격시동시 이모빌라이져칩을 차량에 인식시켜주기 위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이모빌라이져칩이 바이패스 모듈에 삽입되어야 한다.




Q : 스마트키옵션인경우 사제경보기를 다는경우, 스마트키 하나를 차량에 삽입해야 한다던데 사실인가?
A : 사실이다. 이모빌라이져키인경우 바이패스모듈을 다는 이유와 같다.
즉 이모빌라이져건 스마트키건, 그것이 없으면 ECU 상에서 시동 자체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원격시동을 위해선 스마트키가 차량에 삽입되어야 한다.




Q : 투싼IX , 스포티지R 스트럿바를 달 수 있나?
A : 현재까지는 불가능하다. 왜냐면 신형 투산, 스포티지는 실내공간확보를 위해 운전석 앞유리가 엔진룸쪽으로 많이 나와있다.
때문에 앞유리 와이퍼 덮개인 카울이 엔진룸의 일부공간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스트럿바가 달리는 쇼바마운트 부분이 와이퍼카울에 덮여있는 상태이다.
게다가 브레이크오일통이 스트럿바가 지나가는 가로 위치에 떡하니 버티고 있어 더더욱 힘들게 되었다.



Q : 투싼IX 광고중 김연아가 타는 투싼의 색상은 무엇인가?
A : 실키브론즈 이다.
관련링크 ; http://economy.donga.com/3/01/20100310/26751241/1



Q : 4WD 앰블럼 및 견인주의 스티커를 붙이고 싶다. 어떻게 해야 하는가?
A : 견인스티커

라벨 , 토잉 : 47398-39200 , 위치는 조수석 뒷유리 이다.
4WD 앰블럼 : 86340-2S000






Q : 진폭감응형 댐퍼는 따로 달 수 있는것인가? 그리고 부품가격은 얼마인가?
A : 물론 차후 장착이 가능하다.
앞쇼바 : 546512S050 001 6AT 2WD(S/ABSORBER TYPE - H.P.D) , 54,120원 
뒷쇼바 : 553112S050 002 6AT 2WD(S/ABSORBER TYPE - H.P.D) , 38,280원 이다.





Q : LMX 옵션에만 있는 TPMS 기능을 LX 급에도 추가할 수 있는가?
A : 가능하다. 모듈도 설치가 간단하다. 하지만 TPMS 등록작업이 필요하며, 그것은 현대 블루핸즈에서만 가능하다.
돈받고 해줄지 잘 모르겠다.
계기판은 일반계기판일테니 슈퍼비전으로 교체를 하거나, 일반계기판에 TPMS LED 작업만 하면 된다.
간략 DIY 자료 : http://delta75.tistory.com/88





Q : LMX 옵션으로 TPMS 가 타이어에 달려있다. 다른휠로 바꾸고 싶은데 가능한가?
A : 가능하다. 블루핸즈를 다시 방문하고 싶지 않다면 타이어에 달린 TPMS 센서 위치를 그대로 새 휠에 끼워라.
TPMS 센서의 위치가 바뀌면 블루핸즈에서 새로 인식해줘야 한다.




Q : 계기판 TRIP 에 현재기름양으로 갈 수 있는 잔여 거리가 나타나는데, -.- 로 표시된다 왜그러나?
A : 잔여거리가 50km 이하가 되면 표시되지 않는다.




Q : 전동접이식 사이드미러가 양쪽이 다르게 접힌다. 불량인가?
A : 아니다. 약간의 차이는 날 수 있다. 양쪽 창문을 동시에 한번 올려보자. 동시에 닫히나? 아닐것이다.
사이드미러도 마찬가지다 2개의 모터가 서로 속도차이가 날 수 있으며 접히는 각도 또한 약간 차이가 있다.  그것때문이다.




Q : 미션에 미션오일 체크하는 지시봉이 없다. 어떻게 된것인가?
A : 투싼의 미션 즉 현대파워텍의 신형 6단 미션은 10만킬로 무교환 미션오일이다.(정비지침서상)
따라서 주기적인 미션오일 관리는 필요치 않다고 되어 있지만!
약 5만 정도 되면 갈아주자.. 세상에 무교환 오일은 없다.





Q : 현대의 신문기사중 급발진을 예방하는 스마트페달 이란것을 보았다. 투싼에도 적용되어 있나?
A : 현대측의 발표로는 일부차종에만 적용되어 있다고 하였고, 그중 투싼도 포함되어 있다.




Q : 스마트페달이란 무엇인가?
A : 일종의 급발진 방지 장치이다. 급발진이란 운전자가 악셀을밟지 않았는데 ECU 가 악셀을 밟은것으로 인식해 차량이 튀어나가는 현상인데,
이때 브레이크를 밟아도 악셀이 계속 인식중이기에 잘 서지 않는다.
때문에 악셀과 브레이크신호가 모두 ECU 에 전달되면 ECU 가 악셀신호는 무시하게끔 하는것이 스마트페달이다.
즉 양발로 악셀과 브레이크 모두 밟으면, 전진되지 않아야 한다.




Q : 2011년식의 슈퍼비전 계기판이 바뀐거 같다. 대체 뭐가 다른가.
A : 일단 LCD 창이 커졌다. 그리고 조명조절도 약 20단계로 세부적으로 할 수 있으며, 차량 ON/OFF 시에 WELCOME , GOODBYE 글씨가 나타난다.
그리고 후방감지기가 삐빅거릴때 거리도 표시된다.
그외엔 달라진게 없다.




Q : 2010 년식인데 2011년식 슈퍼비전을 끼울 수 있는가?
A : 가능하다. 계기판종류는 4WD, 2WD , TPMS 유무 , 디젤 가솔린 에 따라 다르다. 따라서 2010년식 프리미어 이하급이라면 TPMS 옵션 없는놈을 구해 끼우면 된다.
TPMS 옵션 없는놈을 구하기 힘들다면? LMX 용 TPMS 있는놈껄 구해 끼워도 된다.
단. TPMS LED 가 계속 점멸할 뿐이다. 하지만 제거 가능하다.
분해해서 LED 를 떼던지.. 아니면


이 R68 을 제거하면 점등되지 않는다.




Q : 2011년식인데 계기판에 ECO 가 계속 녹색불일뿐 흰색,녹색,빨간색으로 변화하지 않는다. 왜그런가?
A : 2011년식 계기판은 Active ECO 대응 계기판이다. 따라서 Active ECO 적용된 2011년식 그리고 Active ECO 가 없는 2010년식 모두에서 LED 변화는 없다.
실제 분해해보면 LED 는 Green 1개만 달려있다.




Q : ECU (ECM) 업데이트 하라는 문자를 받았다 어떤 내용인가?
A : 2009년 9월 ~ 12월 5일까지 출고된 차량이 해당된다고 한다.
업그레이드 사항에 대하여 장단점이 있을 수 있으니 http://delta75.tistory.com/277 에서 관련내용을 확인해보자.




Q : 새로 프로젝션 램프를 달았다. 상향등을 켰는데 하향등이 꺼진다 정상인가?
A : 2010년 12월 이전식의 순정은 H4 전구이다. 즉 2등식 이고 2등식 램프는 상향점등시 자동으로 하향이꺼지게 설계되어있다.
따라서 여기에 4등식 프로젝션을 달아도 상향 점등시 하향이 꺼지는것이다.




Q : 프로젝션 상하향 동시점등 방법은 없는가?
A : 저렴하게는 별도의 릴레이를 추가하면된다.
5핀 릴레이 방식 DIY 자료 : http://delta75.tistory.com/597




Q : 무빙투싼동호회에 보니 3선 방식의 릴레이가 있다. 무엇이 다른가
A : 5선식은 상향점등시 하향등의 전원을 배터리에서 공급하는 방식이고, 3선식은 하향등의 전원을 상향등선에서 따서 공급하는 방식이다.
상향등의 점등시간이 극히 짧다면 상관없지만 10분이상 켜놓거나 HID 작업시 문제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 주의를 요한다.




Q : 2010 10월식 이후는 오토크루즈작업시 클락스프링을 교체해야 한다고 한다. 이유가 무엇인가?
A : 2010 10월 이전엔 X20을 제외한 LX20, LMX20 은 10핀 클락스프링이 장착되어 있었다.
그래서 크루즈작업시 X20 을 제외한 나머지는 클락스프링 교체 없이 가능하였지만
2010 10월 이후부터는 클락스프링이 X20 과 같은 5핀으로 변경되어 크루즈작업시 전차종 모두 클락스프링을 교체해야 한다.
클락스프링 종류와 핀수 비교 : http://delta75.tistory.com/302




Q : 강성바 라고 불리는것은 무엇인가
A : 원래 명칭은 리어 크로스 멤버바 이다.
일종의 리어 스트럿바 정도로 생각하면 되며, 투싼IX 의경우 2009 ~ 2010 4월식까지는 미장착되어 있다.
관련글 : http://delta75.tistory.com/227




Q : 내차는 2010 8월식인데 강성바가 없다. 어떻게 된것인가?
A : 강성바는 2WD 모델에만 장착된다.
4WD 모델은 적용되지 않는다.



Q : TUIX 킷이라는것은 무엇인가.
A : 일종의 순정 튜닝킷이다. 쏘울의 튜닝파츠를 본적이 있는가?
투싼IX 의 순정튜닝킷이 TUIX 이다.



Q : TUIX 킷은 어떤것들이 있는가.
A : http://delta75.tistory.com/346 여기를 참고하라.



Q : 이번에 차를 살때 TUIX 킷을 하고 싶다. 무조건 다 선택하면 되는것인가?
A : 절대 휠은 선택하지 말고 차량 출고후 밖에서 장착하라.
왜냐면, 차량가격에 기본 18인치 알미늄휠 가격이 포함되어 있다.
이걸 TUIX 휠로 바꿔주는데, 차액을 내고 바꿔주는게 아니고 기본 휠은 현대가 공짜로 갖고, TUIX 휠값을 제값받으며 장착출고해주는것이다.
즉 출고시 TUIX 휠을 선택하면 2개의 휠가격으로 1개의 휠을 사는 돈낭비를 하는것이다.



Q : TUIX 알미늄 페달 가격이 너무 비싸다. 아반떼 MD 꺼를 끼우고 싶은데 맞는가?
A : 맞는다. 기본적으로 TUIX 알미늄패달 장착법과 동일하게 장착하면 된다.
참고자료 : http://delta75.tistory.com/361



Q : 순정스마트키를 선택하지 않고, 사제 버튼시동 경보기를 달았다.
인터넷에 보니 사제 경보기임에도 순정스타트 버튼이 적용된걸 보았는데 어떻게 한것인가?
A : 사제버튼시동을 개조하여 순정으로 적용한것이다. 전문업체와 상담하시길..
http://delta75.tistory.com/219




Q : TGDI 엔진이란 예기가 나오는데 무엇이 다른가?
A : TGDI 는 GDI 즉 가솔린 직분사 엔진에 Turbo 를 장착한것이다.
즉 터보 가솔린 직분사 엔진 의 약자이며, 순정상태에서 39 토크와 270 마력대의 성능을 내는 고성능 엔진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Posted by 초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