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크루즈컨트롤2010. 6. 17. 21:57


요즘 많이 사용하는 클락스프링 4종을 비교해보았다.

YF소나타 모젠 및 패들시프트용 : 93490-3S210

제네시스쿠페 패들시프트용 : 93490-2M550

투싼IX LX20 , 제네시스 쿠페 일반용: 93490-2M300

투싼IX X20,스포티지R 용 : 93490-2M000

이며 YF 소나타를 제외하고는 에어백단자는 모두 동일하다 즉 제네시스 및 투싼, 스포티지R 의 클락스프링은 호환성이 있다는 예기이다.








젠쿱용인경우, 하단에 별도의 단자가 더 있으며, 이것은 앵귤러 벨로시티 장치이다. (조향각속도 센서)

기본 클락스프링에서 뺄 수 있는것으로 되어 있다.






개요
조향 휠 각 속도 센서는 운전자의 조향 의도를 판단하는 센서로, 운전자의 핸들 각도를 출력한다. 핸들 내부에 있는 멀티펑션 스위치에 맞물려 회전한다.
작동 원리
핸들이 회전함에 따라 조향 휠 각 속도 센서의 슬리트 디스크도 회전하며, LED(발광 다이오드)의 빛이 슬리트를 통과했는지의 여부에 따른 ON/OFF 신호 펄스를 받아들여 회전 각도를 감지한다. LED는 3개를 사용하며, 그 중 2개는 위상 차이에 의한 회전 방향을 결정하고 나머지 한 개는 중립위치의 정보를 제공한다.
LED에서 나온 빛의 슬리트 투과 여부의 신호를 계속적으로 HECU측에 제공하면, 이 정보를 토대로 운전자의 조향각을 계산한다.
세 개의 LED에서 나온 파형에서 ST1과 ST2를 통해 조향각을 계산하며, STN은 차량 핸들이 중심일 경우에 지나게 된다. STN은 핸들이 1바퀴 돌 때 1번 마주치게 된다.




YF 소나타용은 클락스프링이 10핀용도 있고 12핀용도 있다.

10핀용은 14ch 이며, 12핀용은 16ch 이다.  12핀용은 모젠+패들시프트용이다.



YF 소나타의 모젠스위치를 이용한 오토크루즈컨트롤을 구현하려했을때 핀2개가 모자라서 실패한일이 있었다.

때문에 이번에 16ch 짜리 12핀+4핀 의 클락스프링을 새로 구해보았다.
Posted by 초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