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파워텍의 신형 6단 자동미션에는 자동중립제어 라는 기능이 들어가 있다.

이것은, 일반적인 운전자들이 D 에 두고 신호대기 또는 오랜도록 정지해 있을때 자동적으로 (변속기 내부적으로만) N 으로 하여

유압의 일부를 바이패스 시킴으로써 D 에서 정지시 미션부하를 N 과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낮춰준다.

이것때문에 엔진은 더욱 작은 부하가 되고, 연비도 높아지는 효과가 나게 된다.

다시 브레이크를 떼고 전진을 하게 될시 미션은 자동으로 바이패시 시키던 유압을 D 상태로 만들면서 전진이 이뤄지게 된다.




하지만!

장점이 있으면 모든것엔 단점도 생기기 마련..

이 기능때문에 정상적인 상태에서도 아주 약간의 미션충격이 생긴다.

자동중립제어는 D 에 두고 완전 정지시 약 3초후 유압을 N 과 같이 제어하게 되는데, 이때 약간의 RPM 변화 또는 미세한 진동이 일어날 수 있다.

또한, 중립제어 후 출발할때 기어가 갑자기 들어가는듯한 약간의 미션충격이 발생한다. (당연히 N 에서 D 로 순간적으로 바뀌니 생길 수 밖에;;)

필자의 차량은 다행히도 이 자동중립제어가 될때 특별한 충격은 일어나지 않고 RPM 변화만 생긴다.

하지만 일부 차량에서는 D 에서 자동중립제어가 시작될때 좀 심한 충격이 일어나기도 한단다.

실제적으로 미션이 정상은 아닌것이다.

그러나 현대측에선 이런경우 큰 충격이 아닌경우, 특별한 조치를 취해주지도 않는다.

큰충격인경우만 미션을 통채로 갈아준다라던;;;


최근 이러한 자동중립제어 기능에 대한 불만이 높아지면서, 현대에서는 새로운 TCU 업그레이드를 내놨다.

바로 자동중립제어를 삭제하는 업그레이드 ㅡ,.ㅡ;

업그레이드라고 말하면서, 기능을 삭제해버리는 다운그레이드인것이다.


미션교체 정도가 아닌 증상이 미비한 힘없는 사용자들이 택할 수 있는 마지막의 선택인 것이다.




자동중립제어의 동작 상태를 OBD 를 이용해 파악한 결과 : http://delta75.tistory.com/315
Posted by 초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