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로 출시된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배터리는 뒷좌석의 하단부 연료통 부분과 트렁크의 일부까지 아주 큰 범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보통 연료통이 80리터 정도 들어간다고 봤을때 그보다 3~4배 정도 큰 사이즈로 보여지며
리튬이온폴리머전지를 여러개를 직병렬로 연결하여 대용량의 고전압 배터리를 구성합니다.
리튬폴리머 전지 셀 1개를 6개씩 묶기도 하고, 10개씩 묶기도 해서 6개짜리는 뒷좌석하단에, 10개짜리는 트렁크부에 배치합니다.
항목 |
제원 |
비고 |
셀 구성 |
96셀 |
- |
정격 전압 (V) |
360 |
- |
공칭 용량 (Ah) |
78 |
- |
에너지 (KWh) |
28 |
- |
중량 (kg) |
271.8 |
- |
냉각 시스템 |
공냉식 |
쿨링 모터 강제 냉각 |
여기서 잠깐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의 배터리에 대해 비교해본다면..
뒷시트 하단의 연료탱크 앞쪽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일렉트릭과 비교해도 아주 작은크기이죠
스펙을보면, 240볼트 , 6.5Ah , 로 총 1650Wh 의 에너지용량을 가지고 있으며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360V 7800Ah 로 총 28,000 Wh 입니다.
약 18배나 큰 에너지용량의 배터리가 아이오닉 일렉트릭에 달려있는것입니다.
이런 어마어마한 크기의 배터리로 인해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후륜 서스펜션은 하이브리드보다 떨어지는 토션빔 타입의 서스를 장착할수밖에 없었다고 하는데
실제 이 사진만 보아도 멀티링크를 구성할만한 공간은 보이지 않습니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에 탑재된 멀티링크 서스펜션 구조.
아이오닉 일렉트릭에 탑재된 토션빔 서스펜션 구조
저 가운데 바 가 가로지르는 곳이 아이오닉 일렉트릭에서 6셀과 10셀 배터리가 구분되는 경계였으며
만약 멀티링크를 탑재한다면 이부분이 상당히 커지기때문에 6셀이나 10셀중 2팩 정도는 더 못넣는 결과가 생겼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짜피 트렁크공간은 전기차량에서 일부 좁은건 인정할만 하다면
배터리를 트렁크로 좀 밀고, 멀티링크 서스펜션을 탑재했다면 더욱 좋은 평가를 받았을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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