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관련2016. 7. 28. 10:37

 

실제 구매까지 이뤄질수 있을지 없을지는 장담할수 없으나... 일단 마음은 먹었고.. 주변상황이 잘만 도와준다면 아마도 가능할지 싶습니다.

 

아파트에 사는 그것도 주차대수 1대 남짓되는 아파트에서 전기차를 구매하기란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것은 바로 주차장에 전용 충전구역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인데.. 기존까지는 이게 입주민대표자회의 또는 입주민의 70%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220v 용 저속 충전기가 나와서 전용자리는 따로 없어도 되기에 좀 수월해졌다지만

 

관리사무소와 입주자대표회의에서 허가를 해줘야합니다.  이게 가장 큰 걸림돌이네요... 암튼.. 미친척하고 그 어려운길을 오늘부터 가보려합니다.

 

 

 

 

1. 지자체 보조금 확인..

 

전기차를 구매함에 있어 제값주고 사는사람은 아마 없을껍니다...

 

저역시 제값주고산다면 못사는차지만 정부보조와 지자체보조가 괜찮아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더욱 자세한건 지차체에 직접 문의해보셔야 하고..

 

대전 같은경우 2016년 현재 선착순 공모이고, 50명까지 1700만원이 총 보조금이 지급됩니다.

 

따라서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경우, 깡통사양을 2300만원이라는 일반 가솔린차량에 준하는 가격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차가 아무리 좋고 제반여건이 아무리 잘되어있어도 보조금없이는 구매불가이기때문에, 필히 지자체에 먼저 보조금 유무를 확인후 구매여부를 결정합니다.

 

 

 

일단 , 현상황에서 대전은 여유가 있다고 합니다. ㅎㅎ

 

 

 

 

 

2. 차량선택..

 

 

 

 

현재 총 7종의 차량이 가능하며 여기에 다마스(라보) 전기트럭이 하나 있지만 제외했습니다.

 

저는 가격이나, 주행거리등에 있어 가장 최신사양인 아이오닉을 선택하였습니다.

 

 

 

 

1회 충전시 최대 주행거리와, 옵션사양이 맘에 들었네요;

 

 

 

 

 

 

 

3.  견적 받아보기..

 

여기서부터 첫번째 고난이 시작됩니다.

 

정말로 아는사람이 없습니다.,,

 

전기차 구매에 대해 원스탑서비스를 지원한다고 발표한 현대자동차...  개뻥입니다.

 

현대자동차 영업소를 5군데 이상 전화했지만 제대로 아는사람이 없습니다.

 

다들 본사에 문의해 알려주겠다.. 이런 대응만 합니다. ㅜㅜ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나 아반떼 사는게 낫지 않냐... 전기차는 지금 왜냐사 등등 ㅜㅜ 

 

다행히 일전에 알던 타지역 영업사원분께 문의하니 그분이 전기차량 판매경험과 운용경험이 있어 자세한 도움을 받을수 있었습니다.

 

암튼.. 지금도 이런데 작년이나 재작년에 전기차 구매하신분들은 정말 고생하셨을듯 하네요..

 

 

 

 

네 견적까지 받았습니다.

 

풀옵션에 썬루프만 빠진것이라 완전풀옵과는 40만원 차이입니다..

 

취등록세까지 하면 3100 만원이네요..

 

 

 

여기서 이상했던곳이 바로 취등록세입니다.

 

현대차 설명에 보면, 전기차의 경우 최대 200만원까지의 취등록세를 감면해준다고 되어 있어서 실제로 취등록세가 경차기준이거나 50만원 이하가 나올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실상은 150만원대.... ㄷㄷㄷㄷㄷ  이게뭐야 하고 정신차리고 보니..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취득세 감면은 140만원이었고.. 이 취득세라는건 차량의 정가를 기준으로 발생됩니다.

 

따라서, 이놈이 4000만원짜리 차이기때문에 그게 관한 취득세가 원래 300만원돈이었던겁니다.  헉...

 

 

 

 

 

생각지도 않았던곳에서 100만원 정도의 추가금이 발생하니.. 머리가 혼돈스럽습니다만.. 어쩌겠습니까.. ㅜㅜ

 

세금은 내야죠..

 

참고로 얼마전 등록해봤던 올뉴쏘렌토 3500만원짜리 차량의 취등록세는 260만원선 이었습니다.

 

 

 

 

 

 

 

 

Posted by 초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