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DIY 자료2011. 8. 10. 08:42


요즘 현대/기아 전차종에 걸쳐 많이 일어나는 증상이다.

결론은 인히비터 스위치 불량..




인히비터 스위치



인히비터 스위치란..

AT 미션 기어 레버와 연결되어 있고 그 레버 상태를 ECU 나 TCU 가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스위치 이다.

P R N D 등의 상태에 따라

 
P
P-R
R
R-N
N
N-D
D
S1
12V
12V
0
0
0
0
0
S2
0
12V
12V
12V
0
0
0
S3
0
0
0
12V
12V
12V
0
S4
0
0
0
0
0
12V
12V


이와 같은 접점 특성을 가지며 이 S1 ~ S4 의 신호가 ECU 나 TCU 로 전달되어, 각 단수에 맞는 기어 조작이 가능해진다.







위와 같이 미션의 상부에 위치하며, 기어 레버와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다.


만약 이 스위치가 불량이어서, 기어 단수에 대한 신호가 전달되지 못하면

미션은 FAIL SAFE 모드로 동작하게 되며 정상적인 동작이 아닌..일종의 강제조작 (임시조작) 형태가 된다.

케이블로 직접 미션기어의 위치는 변경 가능하나 변경했다는 신호가 TCU 나 ECU 에 전달되지 못하는 것이다.

때문에 변속충격은 물론 차량의 가속이나.. 경보기가 달린경우 원격시동 및 시동을 켜고 끄는데 까지 문제가 된다. (P 위치 감지선을 사용하므로)



즉..

미션자체의 문제는 아니며.. 간단한 스위치의 이상이다.
Posted by 초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