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에 납품되는 6단 미션이 장착되는 대부분의 차량은 자동중립제어라는 기능이 TCU 에 내장되어 있다.
이 기능은 D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오래 밟고 있는경우 D 단에 걸리는 유압중 일부를 흐름제어를 함으로써 D 에서의 부하를 줄여
연비향상에 도움이 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이 실제 동작하는지, 연비절감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는 실제로 알려진바가 없다.
HI-DS 스케너의 엔진관련 센서출력부분에는 연료분사량 부분이 있고.
여기서 각 상태에서의 연료분사량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연료가 얼마나 절감되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
N 기본상태에서는 연료분사량이 6.7 mm3
D 상태에서는 10.2
자동중립상태에서는 7.8 mm3 를 나타내고 있다.
이걸 각 상태에 따라 비교해보면.
D 상태는 N 상태보다 52% 정도 연료소모를 더 하며
자동중립상태는 N 상태보다 16% 정도 연료를 더 소모한다.
즉 자동중립이 동작하면 일반 D 상태보다 38% 정도의 연료절감 효과가 있다는걸 알 수 있다.
이 기능은 D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오래 밟고 있는경우 D 단에 걸리는 유압중 일부를 흐름제어를 함으로써 D 에서의 부하를 줄여
연비향상에 도움이 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이 실제 동작하는지, 연비절감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는 실제로 알려진바가 없다.
HI-DS 스케너의 엔진관련 센서출력부분에는 연료분사량 부분이 있고.
여기서 각 상태에서의 연료분사량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연료가 얼마나 절감되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
N 기본상태에서는 연료분사량이 6.7 mm3
D 상태에서는 10.2
자동중립상태에서는 7.8 mm3 를 나타내고 있다.
이걸 각 상태에 따라 비교해보면.
D 상태는 N 상태보다 52% 정도 연료소모를 더 하며
자동중립상태는 N 상태보다 16% 정도 연료를 더 소모한다.
즉 자동중립이 동작하면 일반 D 상태보다 38% 정도의 연료절감 효과가 있다는걸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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