싼타페더스타일의 크루즈컨트롤 작업을 하면서 빠진 부분이 있다.

그것은 핸들스위치와 크루즈배선과의 연결부분이다.

빠진 이유는, 아직 핸들스위치를 구하지 못하여, 정확한 배선정보를 파악하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물론 정비지침서나, 전장회로도를 보면 알 수 있다.

하지만 2011년식 전장회로도가 아직 뜨지않은 상태이며, 정비지침서와 전장회로도간의 서로 상이한점이 있어 절대 신뢰가 가지 않기 때문이다.


아래의 전장회로도를 보면 조면선이 1번이 -, 2번이 + 이다.






하지만, 정비지침서상의 크루즈컨트롤 스위치정보를 보면 1,2 번의 + - 가 반대로 나와 있다.



대체 이런경우는 어떤정보를 믿어야 하는가!

답은 둘다 못믿는다. 직접 사서 분해하여 테스트 해보지 않는한 절대 믿을 수 없다. (실제 차량에서 보거나..)


실제 스위치 분해 사진을 추가한다.
실제 스위치 배선은 전장회로도와는 완전히 다르다..
1,2 번이 조명, 3,4,5 번이 크루즈 , 7,8 번이 오디오신호 이다.



이것이 수정본이다.






---- 시작 --- (수정 2010/05/16)

기존 2010년식 핸들 배선에는 핸즈프리스위치(우측) 쪽에 흰 컨넥터가 있고, 그곳에는 총 4선이 꼽혀 있을것이다.

색상은 알 수 없지만.

확인결과 , 2010년식 배선은 1,2 , 7,8 번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따라서 기존배선은 건들필요없이. 여기에 3선을 추가한다.


이렇게 3,4,5 번에 각각 사진과 같이 배선을 추가해준다.

크루즈배선의 반대방향은 핸들 아래로 내려가야 하니, 클락스프링의 빈공간에 끼워 준다.

물론 끼울때는 위아래 같은 위치에 꼽아야 한다.

즉 위쪽에 크루즈 전원을 클락스프링 단자 10번에 끼웠다면, 아래쪽 단자에도 10번에 크루즈전원을 끼워야 한다는것이다.






한쪽은 핸들리모콘 단자가, 한쪽은 클락스프링 단자가 되어있는 배선 3가닥이 필요한것이다.








이렇게 컨넥터의 한쪽면 슬라이드를 열어야만 핀을 빼거나, 꼽을 수 있다.


정리를 해보자면..

http://delta75.tistory.com/224

이 배선을 이용하여 ECU 부터 클락스프링(핸들 아래쪽)까지 배선을 하고,

핸들 위쪽의 작업은 위에 만들었던, 3선을 이용하여 스위치와 연결해 주면 된다.


2010/05/16 추가







※요청하시는분들이 많아, 필요로 하시는분들께는 아래와 같이 제작하여 드립니다.

ECU ~ 클락스프링까지 배선 (2m)


클락스프링 ~ 핸들리모콘 까지 (20cm)

2개 셋으로 15,000원(배송비 포함) 입니다. (싼타페 더스타일용)

ECU 단자 및 클락스프링, 핸들리모콘 단자는 순정단자와 100% 동일한 단자로 제작되었습니다.




신형 배선은 위와 같이 PVC 피복을 한겹 더 입힌 상태로 제작되어집니다.

핸들리모콘쪽 짧은 배선도 마찬가지 입니다.


Posted by 초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