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파워텍의 신형 6단 미션엔 자동중립제어라는 기능이 있다.
해당 기능에 대한 내용은 http://delta75.tistory.com/118 을 참조하면 되며..
이 기능은 막연히 연비향상에 도움이 된다 라고만 알뿐, 정확히 어떤 차이가 있는지는 수치상으로 나타난바가 없다.
이번에 Free-OBD 라는 제품을 구입하여 그동안 가장 궁금했었던 부분을 체크해 보았다.
기본인 N 상태와 D 상태 그리고 D 상태에서 자동중립제어가 들어간 상태 총 3가지 경우를 가지고 비교해보았다.
오토미션은 기본적으로 솔레노이드벨브의 구동으로 유압의 흐름을 바꿔가며 제어가된다.
따라서 기어단수나 상태가 바뀌면, 솔레노이드 벨브값이 달라지게 된다.
그 변화값은 위에 솔레노이드벨브 부분을 참고하면 되고, 중요한것은 미션토크과 미션슬립이다.
보면,
미션토크와 미션슬립이 D 의 일반상태에서 상당히 큼을 보여주고 있다.
토크도 8.2% 까지 상승해 있고, 정지상태이다보니 미션슬립RPM 도770rpm 정도 된다.
다들 잘 알듯이 앞으로 가려고 용쓰는 상태인데 브레이크로 강제적으로 못가는 상태인것이다.
하지만 이 상태에서 약간 시간이 지나면, 미션은 정차중이라고 판단하고, 자동중립제어 모드로 전환된다.
이때 상태값들을 보면 N 일때 보다는 약간 높지만, D 보다는 N에 가까운 상태값들을 보여주고 있다.
즉 미션에 부하를 덜 주고 있고, 그에따라서 연료소모량이 적어질 수 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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