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DIY 자료2012. 7. 18. 15:39

 

 

 

 

 

개요

레인센서(A) 와이퍼 제어 시스템은, 멀티펑션 스위치로부터 "AUTO"신호가 입력되면, 와이퍼 모터 구동 제어를 앞창 유리의 상단 내면부에 설치된 레인 센서 & 유닛(A)에서 강우량을 감지하여 운전자가 스위치를 조작하지 않고도 와이퍼 작동시간 및 LOW 속도 / HIGH 속도로 자동으로 와이퍼를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기능 및 작동 설명

기본 원리
발광 다이오드로부터 발산되는 빛(Beam)이 앞유리의 외부 표면에서 전반사가 되어 수광(Photo) 다이오드로 돌아온다. 이때 앞유리의 외부 표면에 물이 있으면, 빔(Beam)은 광학 분리가 이루어지며 잔류한 빛의 강도가 수광 다이오드에서 측정된다. 윈드쉴드에 물이 있다는 것은Beam이 전반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그 손실된 빛의 강도가 글라스 표면의 젖음 정도를 나타낸다.

   
레인센서는 2개의 발광 다이오드와 2개의 수광 다이오드, 광학섬유(Optic fiber) 그리고 커플링 패드로 구성된다.

작동 제어
레인센서는 멀티펑션 스위치로부터 "AUTO" 신호가 입력되면, 빗물을 감지하여 와이퍼 모터를 제어한다.
간섭 영향
아래의 조건의 주변 간섭에 따라 레인센서가 오작동 할 수 있다.

측정 표면 및 모든 빛의 경로상 표면 (발광과 수광 다이오드의 표면, 광학 섬유(Optic fiber), 커플링 패드, 앞유리의 접합부 유리표면) 의 먼지는 수광되는 측정신호를 약하게 한다.
앞유리와 커플링 패드의 접착면의 기포
진동에 의한 커플링 패드의 움직임
손상된 와이퍼 블레이드

민감도 및 점화 상태에 따른 레퍼런스 와이핑 로직

No.
와이퍼 스위치
IG
민감도
레퍼런스 와이핑
비고
1
Auto
Off → On
-
Yes
-
2
Note 1
Off → Auto
On
-
Yes
1회 와이핑(로우 스피드)
3
Auto
On
Fast → Slow
No
-
4
Note 2
Auto
On
Slow → Fast
Yes**
1회 와이핑(로우 스피드)

Note 1 : No 2 경우 초기 1회 와이핑은 무조건 동작하나 와이퍼 스위치를 반복(Off Auto)시켜 동작되기 위한 조건은 과거 5분 안에 레인 센서에 의해 빗방울이 감지된 경우에 한정됨.
Note 2 : No 4 경우 1회 와이핑이 동작되기 위한 조건은 과거 5분 안에 레인 센서에 의해 빗방울이 감지된 경우에 한정됨..

와셔 작동에 따른 와이핑 동작

1.
0.2초 ~ 0.3초 사이 워셔 펌프 작동시 워셔 펌프 Off후 1회 와이핑 시작
2.
0.3초 ~ 0.6초 사이 워셔 펌프 작동시 0.3초 후 1회 와이핑 시작
3.
0.6초 이상 워셔 펌프 자동시 0.3초 후 와이핑 시작하고, 워셔 펌프 Off후 3회 와이핑 실시
   
레인센서가 작동되지 않거나 이상 작동시, 운전자에 의한 수동 와이퍼 스위치 조작이 우선시 된다.

자동 작동

1.
작동 상태
작동 모드
작동 상태
DIRECT 모드
와이퍼 스위치 "AUTO"시, 레인센서가 마른 앞유리를 감지했을 때의 기본 작동 상태이다. 이 상태로부터 측정되는 빗물의 양과 시간에 따라 레인센서는 와이퍼 작동 모드를 판정한다.
속도 조절 모드
두 번 이상 0.5초~5초 사이의 휴지 시간을 가지고 연속적으로 와이퍼 작동이 이루어지면 레인센서는 속도 조절 모드로 들어간다.
Low 스피드
로우 스피드에서 연속 작동한다.
High 스피드
하이 스피드에서 연속 작동한다.

2.
모드 전환 조건
경로 1.2, 1.3, 1.4 : 레인센서는 빗물의 양에따라, Direct 모드에서 다른 어떤 상태로도 전환할수 있다.
경로 2.3, 2.4, 3.4 : 계산된 빗물의 양이 빗물의 크기나 변화량에 대한 전환 값(Threshold value)을 초과 하였을때 연속 와이퍼 작동모드(Low 또는 High)로 전환한다.
경로 3.1, 4.3→3.1: 측정된 빗물의 양 및 주기에 따라 모드 전환되며 마지막 5회의 와이핑 싸이클에 따른 동적 히스테리시스는 각각의 모드로 빠르게 전환되지못하게 하여 와이퍼 작동의 연속성을 부여한다. High 스피드에서 시스템은 속도 조절 모드를 거치지 않고, Low 스피드를 통해 Direct 모드로 되돌아 올 수 있다. 이것은 윈드쉴드에 새로 생성되는 빗물에 대한 빠른반응을 위함이다.
경로 2.1 : 만약 와이퍼 속도 조절 시간 내(5초)에 빗물이 감지되지 않는다면 Direct 모드로 전환한다.

3.
세이프티(SAFETY) 기능
만약 감지 영역에 얼음이 있을 때 레인센서는 정확한 작동 조건을 인지할 수 없다.
   
겨울철 앞유리에 얼음이 완전히 녹은 상태에서 레인센서를 활성화 시키도록 한다.
글라스의 파손 : 레인센서는 감지 영역 내에 파손된 앞유리를 인지할 수 없다.
레인센서가 작동 중 앞유리로 부터 떨어진 경우 레인센서는 떨어짐을 완벽히 인지할 수 없으며, 수 초간 와이퍼 작동이 일어날 수 있다.
만약 레인센서의 광학 측정값이 간섭(예 : 앞유리의 깨짐등)을 받거나, 레인센서 내의 측정소자가 파손될 경우, 레인센서는 4.5초의 속도 조절 시간을 가지고 와이핑 한다.
4.
특수 조건의 감지
특수 조건
특수 조건 감지에 따른 작동
젖음 정도 (SPLASH)
레인센서가 Direct 또는 속도 조절 모드에서 높은 젖음 정도(Splash)를 감지한다면,시스템은 Park 위치에서 High 스피드로 전환되고 High에서 한번의 와이핑 후에 Low 에서 한번의 와이핑이 뒤따라 이루어진다. 와이핑 후 빗물의 상태가 변하지않으면, 원래의 상태(Direct 또는 속도 조절)로 되돌아온다.
얼룩 (SMEARING)
얼룩은 약간 빠르게 건조된 엷은 유막으로 더럽거나 노후된 와이퍼 블레이드가 약간의 빗방울에 대하여 와이핑 할 때 발생한다. Direct 또는 속도 조절 모드에서 얼룩이 발생했을 때 동작 신호를 주어서는 안 된다.
먼지나 오물질 (DIRT)
와이핑 후 어떠한 변화도 감지할 수 없을 때 Dirty windshield를 인식하여레인센서는 동작 신호를 주어서는 안 된다. 만약 앞유리가 깨끗해진다면(예, 워셔에 의해), 레인센서는 정상상태로 돌아온다.
터널 기능
우천 중 터널 통과시 5초동안 빗물의 감지없이 와이핑이 이루어질 경우 터널 통과 후의 빗물에 대해 좀더 빠르게 반응하게 하는 기능이다.
터널내에서 빗물없이 Low 에서 작동 중, 터널 통과 직후 High 정도의 빗물을 감지하면, 레인센서는 Park위치에 도달 후 바로 High로 전환한다.
밤/낮의 자동 감도 전환
Day & Night 센서에 의해 레인센서는 밤과 낮에 따라 민감도를 자동으로 조절한다.
주변 조도의 보정
주변 조도의 간섭에 대해 비정상적인 작동을 하지 않는다.
워셔 기능
레인센서는 워셔 모드 중 워셔액에 대하여 반응하지 않는다. 즉, 워셔액으로 인하여 와이핑 속도가 변화되지 않는다.
(워셔 펌프의 자동 작동은 레인센서 기능에 포함되지 않는다.)

 

일단 요놈은 DM 꺼와는 다른 구형 방식;

Posted by 초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