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2012. 4. 20. 15:53

 

 

 

 

진단 기기를 이용한 진단 절차

진단 기기를 이용한 진단 방법에 대한 사용 안내로써,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운전석측 크래쉬 패드 하부에 있는 자기 진단 커넥터(16핀)에 진단 기기를 연결하고, 시동 키 ON 후 진단 기기를 켠다.
2.
GDS 차종 선택 화면에서 "차종"과 "TPMS" 시스템을 선택한 후 확인을 선택한다.
[센서 ID 등록 초기 화면]

[센서 ID 등록 준비 단계]

[센서 ID 등록 방법1]

[센서 ID 등록 방법2]

[센서 ID 등록 방법3]

읽은 ID와 작성된 ID가 일치하는지 반드시 확인한다.
정상적으로 센서 등록 후 "센서 무선 정보"를 실행을 해서 센서가 정상작동 되는지 여부를 확인한다.
[센서 정보 초기 화면]

[센서 정보]

각각의 항목별로 센서 정상유무를 확인한다.
타이어나 센서를 교환한 다음 신품으로 교환한후 센서 등록 절차를 거친후 센서가 정상 작동 상태를 확인한다.

 

 

 

 

 

개요

1.
Function
A.
압력, 온도, 가속도, 배터리 상태를 감지하여 무선 RF신호로 ECU에 정보를 전달한다.
B.
ECS(ABS)의 Wheel Pulse와 센서의 가속값을 비교 하여 바퀴 위치를 인식한다. (High Line)
2.
구성 및 특징
A.
차량 1대당 각 타이어에 1개씩 장착되어 4개로 구성된다.
B.
주파수 변로 방식은 FSK방식이며, High Line에 공통으로 사용된다.
3.
모드
A.
초기 공장 모드[EOL 검사 모드], 정차모드 그리고 주행모드, 자동학습 모드로 구성되어 있다.
형상
기능
밸브 타입
클램프 타입[너트이용 체결 타입]
밸브 캠 나사산 길이
8.4mm
너트 재질
AI6061[Baolong] / AL6064[Schrader]

SR 씰
MCU
ATIC 120 [인피니언]
배터리 타입
CR2450 타입

TPMS 자동위치학습기능

각 바퀴의 휠 속(각속도)이 아래 이유로 모두 상이할때
1.
각 축마다 슬립이 다르게 발생한다.
2.
각 바퀴마다 회전 반경(커브 반지름)이 상이하다.
3.
각 타이어마다 마모상태, 내부압력, 타이어사양 등 상이하다.
TPMS 센서는 학습모드에서 특정 위상(타이어의 각도)에서만 RF 신호로 전송한다.
TPMS 수신기는 센서로부터 RF 신호 수신 시마다, 휠 스피드 센서로부터 각 바퀴의 위상(타이어의 각도) 정보를 확인한다.
센서 ID 1, 2, 3, 4의 RF 신호가 수신될 때마다 수집된 각 바퀴의 위상 중, 가장 상관관계가 높은 위치에 해당 ID에 전달된다. (즉, RF 신호 수신 시점마다, 타이어의 위상이 가장 일정한 바퀴에 전달된다.)
학습모드에서 TPMS센서는 16초 간격으로 RF 신호를 송신한다.

자동위치학습 기능 수행

19분 이상 정차 혹은 주차 이후 주행 시마다 자동위치학습 기능을 수행한다.
15분 이상 정차 혹은 주차 시 센서는 주차모드(Mode Parking)으로 전환되며, 주차모드에서 4g(15~20km/h) 이상의 가속도 감지 시 학습모드(Mode First Block)로 전환된다.

 

 

 

 

 

 

개요

자동적으로 센서위치를 알아내며 새로운 센서를 학습한다.
시스템및 차량에 결함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 센서정보, 이동 거리, 뚜렷하지 않는 잡음 , 자동학습 상태, 누전 신호상태, 차량 배터리상태, 내부 리시버 상태를 이용한다.

항목
제원
암전류
최대 0.5mA [ Ign off, Can bus off]
커넥수 수
6 핀 [Can msg 이용 경고등 점등]
MCU
UPD78F1829 [NEC, 192k, 48pin]
RF 수신기
TDA5236 [인피니언, -3dbm 개선, 3*3 사이즈]
EEPROM
MCU 내장 메모리 사용
기능
Parking Supervision 기능 삭제[정차 중 압력 변화 감지 기능 - 삭제, 암전류 감소]

모드

1.
초기상태
A.
리시버는 단독 부품이며 교환한 부품은 초기상태여야 한다.
B.
플랫폼 정보 및 센서ID가 입력되어 있지 않다.
2.
정상동작 상태
A.
타이어공기압 및 DTC를 감지하기 위해서, 리시버는 정상동작상태에 있어야 한다.
B.
리시버는 센서의 위치 및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작동원리
1.
일반적인 작동
A.
이러한 과정이 성공적으로 끝나고 나면, 4개의 센서 ID 및 그것의 휠 위치는 기억 장치에 입력된다.
B.
자동학습이 끝날때까지, 공기압 저하 및 공기누출이 있을 경우 이전에 학습된 센서 ID가 감지된다.
C.
예비 타이어 팽창 및 DTC 상태는 표시되지 않는다.
2.
새로운 센서를 학습하기 위한 일반적인 조건
A.
리시버는 자동적으로 4개 센서의 위치를 알아낸다.
B.
리시버는 센서가 일시적인 것이 않는 것을 확정해야 한다.

 

 

 

 

진단 기기를 이용한 진단 절차

진단 기기를 이용한 진단 방법에 대한 사용 안내로써,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운전석측 크래쉬 패드 하부에 있는 자기 진단 커넥터(16핀)에 진단 기기를 연결하고, 시동 키 ON 후 진단 기기를 켠다.
2.
GDS 차종 선택 화면에서 "차종"과 "TPMS" 시스템을 선택한 후 확인을 선택한다.
[VIN 입력 초기 화면]

[VIN 입력1]

[VIN 입력2]

[VIN 등록 완료]

[차명 입력 초기화]

[차명 입력1]

[차명 입력2]

차량에 제원을 확인한 다음, 선택한 항목 옵션을 확인해서 누르면 입력이 완료된다.
[차명 입력3]


Posted by 초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