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노코크 바디인 투싼IX 와 스포티지R 의 차체 뒤틀림을 막아주는 차체 보강킷이 출시되어 설치 했다.

군산의 '팀베가' 라는 업체의 제품으로, 순정으로 달려나오는 강성바 정도 굵기의 탄소강 제품을 총 3곳의 8개의 볼트로 체결하는 방식으로,

원래는 스트럿바를 설치할 예정이었느나, 스트럿바 자체가 아직 워낙에 고가이고, 이번 보강킷이 저렴하게 출시되어 장착하게 되었다.


위 그림에서 보다시피

투싼IX 의 하체의 각 기준점들중 총 3곳에 보강바가 설치된다.

엔진멤버의 뒷쪽에는 사다리꼴 모양이며, 나머지 중앙과 꼬리 부분은 1자형 바 2개가 장착된다.


개인적으로는 첫번째 보강바가 기준점 D 에서 F 까지 잡아주었으면 하는 바램이었으나,

장착상의 문제로 인해 (차체 손상이나 개조를 최소한 하기 위해) E 와 F 의 중간점에 있는 구멍을 이용해 너트를 집어넣어야 하는 상황 때문이다.







E 와 F 중간에 볼트 체결을 위해 위와 같은 작업을 한다.

시공업체에서는 차체용접을 원치 않는 차주를 위해 용접을 안할수도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이런경우, 보강바 탈거시 안에 있넌 너트가 움직여버릴 있으니, 주의를 해야한다.

또한, 좀더 강한 힘으로 잡아주길 워하면 용접은 필히 하는것이 좋으며, 사진에서 보다시피 용접은 경계부분에만 하기 때문에 외부에서 티가 나지 않는다.



이곳을 제외한 나머지 여섯곳은 모두 차체에 고정부분이 이미 있기때문에 볼트로 직접 장착한다.






* 1일차 느낌 *

예전 엑센트에 전면 스트럿바나, 리어 스트럿바를 달았을때의 느낌과 비슷하다.
투싼의 경우 일반 승용차와 구조가 약간 다르기때문에 전면 스트럿바 장착히 힘들고 아직은 상당히 고가이다 (20만원대)
또한 리어 스트럿바는 절대 달 수 없는 구조이기도 하여 출고후 상당히 아쉬웠던 부분이었다.

이 제품은 하체에 스트럿바를 다는것과 흡사하다.
엔진룸에 걸리적거리는것도 없고, 외부에서 보이지도 않는다.
하지만 스트럿바처럼 차체 뒤틀림을 효과적으로 방지하는건 당연한것이다.

스트럿바라고 해봐짜 딱 2개의 지지대 이지만, 이 제품은 사다리꼴형 지지대 및 2개의 지지대로 구성되기때문에 잡아주는 역할은 스트럿바보다 더 좋을수 밖에 없다.


차량을 종이상자라고 했을때 불규칙한 노면으로 인하여 차체가 순간적으로 비틀리는 현상이 일어난다.
상자의 앞뒤를 잡고 좌우로 비틀면 쉽게 비틀리는것과 같은 현상이다.

만약 이때 상자의 아랫면에 몇개의 지지대를 덧대준다면 그 비틀림은 상당히 방지가 될것이다.

이 제품의 효과도 마찬가지이다.

제품장착전과 후의 가장 큰 차이는 차량 바닥이 단단해졌다 라는 느낌이다.
당연히 차체 뒤틀림을 막아주니 차체가 뒤틀리면서 충격을 흡수해주던것이 작아지기때문이다.
하지만 튜닝서스나 스테빌라이져를 장착했을때와의 느낌과는 다르다.
그정도로 단단해지지는 않으며, 두 제품은 미치는 영향과 효과 자체가 다르기에 비교는 불가능하다.

차량의 반응은 상당히 정직해(?) 진다는 느낌을 준다.
구동제품에는 항상 유격이 있기 마련이다.
그 유격을 없애기 위해 RC 에서는 1로드 방식을 2로드의 푸시풀 방식으로 교체하기도 하고 비싼 볼링크로 유격을 없애 미세한 움직임도 놓치지 않으려 노력한다.
지금 차량이 그렇게 변했다.
조향에 있어서 유격이 좀 줄어들고 움직이고자 하는만큼 정확히 움직여 직진성이 좋아진 느낌이다.

또한 차체뒤틀림에서 나던 투싼IX/스포티지R 의 뒤틀림 잡소리가 거의 사라졌다.
아직은 트렁크에 짐도 많고 아이 카시트도 있고 해서 덜걱거리는소리가 들리지만, 이 짐을 다 치운다면 확실히 줄어든감을 느낄수 있을것 같다.







* 2~4일차 느낌.
대전 -> 인천 -> 청양 -> 대전 으로 이루어지는 장거리 주행.

고속 직진성이 약간 향상된것을 느끼며, 조향의 유격감이 줄어든듯 하다.
극악의 노면상태를 보이는 인천 월미도 앞 진입도로에서도 하체는 단단히 버텨주며 삐걱거림을 최대한 막어준다.
바퀴 하나만 높은 언덕으로 진입하는 경우에도 창틀과 웨더스트립 고무와의 마찰음은 거의 들리지 않는다.
일단 이것만으로도 투싼IX 에서 많은분들이 느끼는 불안감은 떨쳐버릴 수 있을것이다.



* 3피스로 구성되던 보강킷이 4피스로 업그레이드 되었다고 한다.
장착 위치는 I 위치이며, 볼트 체결방식이라 기존에 장착했던 사용자들도 쉽게 달 수 있다고 한다 (리프트 필수)
관련링크 : http://cafe.naver.com/windracing/125






* 아쉬운점
- 전면부 지지대의 크기를 좀더 키우고, 우물정 + X 형 또는 ㅍ형태 지지대로 추가보강 했으면..



가격 및 참고 내용 : http://delta75.tistory.com/622


Posted by 초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