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2013. 5. 23. 09:52

2륜차량의 경우 쓰지 않는 4륜 스위치를 이용해 데이라이트를 ON/OFF 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오너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약간의 위험성이 있기때문에 그 위험성을 알려드립니다. 

 

 

 

보통 위와같이 4륜스위치로 DRL 을 제어하도록 스위치를 구성합니다.

 

 

 

 

 

4륜 스위치의 내부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이런 소형의 푸시락 스위치는 소전류 제어용이며 기껏해야 2A 이하의 전류만 제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DM 수출 데이라이트 같은경우, 라이트 한쪽당 900~980mA  를 소모하고, 양쪽을 합하면 거의 2A 급으로 소모됩니다.

 

즉 저 작은 4륜 스위치로 감당하기엔 너무 벅찬용량이며,

 

순정이 아닌 파워LED 등으로 작업된 데이라이트의경우 양쪽다 하면 2A 를 넘어설 수 있습니다.

 

때문에 4륜스위치가 타버리는일이 발생합니다.

 

 

이런일은 YF 등에서도 종종 일어납니다.

 

LPG 스위치를 데이라이트 스위치로 쓰는경우는 큰 지장이 없습니다.

 

그 스위치는 접점이 커서 2A 이상은 버팁니다.

 

그러나 ISG 스위치로 2A 급을 물리면 얼마 가지 않아 스위치는 타버리겠죠;;

 

 

 

 

 

 

가장 안전한 방법은

 

위와같이 4p 릴레이를 하나 더 이용해서 4륜스위치는 릴레이를 ON/OFF 하고

 

릴레이가 데이라이트를 ON/OFF 하게 하는 방식으로 구성하셔야 합니다.

Posted by 초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