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싼IX 의 딱딱한 승차감을 조금이라도 물렁하게 하기위해, 아주 피나는 투자를 했고,
많은 쇼바와 스프링의 조합을 대충 찾았다.
투산의 전륜은 HG , YF , i40 과는 호환되지 않는다.
YF 2010년식 쇼바는 사용이 가능하나, 스테빌 링크를 같이 갈아야 한다.
물론 스프링은 투싼껄 끼워야 한다.
YF 나 HG 스프링은 1자형이 아니라서 (항아리형) 투싼의 차체에 닿아 장착이 안된다.
현재 운영중인 조합은..
전륜은 투싼IX 진폭감응 쇼바 + 투싼IX 가솔린용 스프링 이다.
후륜은 HG~IX 까지 100% 호환된다.
작업하는김에 HG 알미늄 로우암으로 교체하였고,
스프링 및 쇼바는 투싼껄 모두 버리고, YF 가솔린꺼로 장착하였다.
즉 후륜구성은 , YF 쇼바 + YF 스프링.
HG 스프링도 올려봤지만 투싼과 거의 비슷한 탄성으로 별로 도움이 되지 못했다.
따라서 YF 스프링이 훨 물렁해진다.
단점..
전륜 스프링이 좀 맞지 않는다.
디젤보다 100k 이상 가벼운엔진인 가솔린스프링을 끼워논 상태라.
쇼바가 약간 주져 앉아있다. 즉 약간의 차고가 내려 앉는다.
또한 스프링의 강성이 낮아서 요철을 좀 심하게 넘으면 쇼바가 끝가지 눌리는 현상도 발생한다.
물렁한 승차감은 주지만 그것에 의한 단점인것이다.
뭐.. 이것이 싫다면 그냥 순정스프링을 써야 하지만, 뒤는 물렁, 앞은 딱딱 이러면..
성에 안찰듯... ㅎㅎ
뒤쇼바는 YF 용이라 요철 넘을때 출렁 하는 느낌이 전보다는 훨씬 편안하다.
전륜만 어케 하면 되는데, 아직은.. 스프링을 좀더 찾아봐야 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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