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AN 방식 : 센서 + 모듈이 붙은 통합 타입 개요 |
조향각 센서는 차량의 회전방향을 결정하기 위해 적용되어 있다. 센서에서 검출된 차량의 회전방향은 CAN통신 라인을 통해서 CAN신호로 HECU에 각도정보가 전달된다.
HECU는 이 신호로 조향 휠의 조작 속도와 각도를 검출하고 앤티-롤 제어에 입력신호로 사용한다.
제원
항 목 |
제 원 | |
작동 전압 |
8V ~ 16V | |
사용 온도 |
-40°C ~ +85°C | |
소비 전류 |
Max. 150mA | |
측정 범위 |
조향 각도 |
-900 ~ +900° |
조향 각속도 |
0 ~ 1016°/sec | |
출력 신호 형태 |
CAN |
회로도
영점설정
절대각 타입(CAN Type)의 조향각 센서는 설정된 영점을기준으로 각도를 계산하므로 최초 장착 할 때 영점설정이필요하다.
영점설정 시점
- |
조향각 센서 교환한 경우 |
- |
스티어링 컬럼 교환 및 수리 한 경우 |
- |
고장코드(C1260, C1261)이 검출되었을 경우 |
- |
종 가속도 센서 교환하였을 경우 |
- |
VDC용 HECU 교환하였을 경우 |
영점설정 방법
휠 얼라인먼트를 수행하고, 스티어링 휠을 직선방향으로 ±5°이내로 정렬한다. 이 작업은 기울임이 없이 수평 작업(±1°) 공간에서 수행한다. 에어 서스펜션 장착 차량의 경우 NORMAL 조건에서 실시한다.
1. |
스캔툴을 연결한다.(CAN 라인 또는 OBD 커넥터) |
2. |
점화스위치을 ON 한다. |
3. |
조향각 센서 설정 버튼을 실행한다. |
4. |
HECU 영점설정 실행(영점설정 기록, 고장코드 소거) |
5. |
영점설정 종료후 점화스위치를 OFF한다. |
6. |
조향각 센서의 영점설정이 되었는지 확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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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유압식 차량중 CAN 방식이 아닌경우
구형방식 : 모듈따로, 센서 따로인 방식... 아래는 센서 ONLY 이며 클락스프링사면 같이 붙어있음
개요 |
조향 휠 각 속도 센서는 운전자의 조향 의도를 판단하는 센서로, 운전자의 핸들 각도를 출력한다. 핸들 내부에 있는 멀티펑션 스위치에 맞물려 회전한다.
작동 원리
핸들이 회전함에 따라 조향 휠 각 속도 센서의 슬리트 디스크도 회전하며, LED(발광 다이오드)의 빛이 슬리트를 통과했는지의 여부에 따른 ON/OFF 신호 펄스를 받아들여 회전 각도를 감지한다. LED는 3개를 사용하며, 그 중 2개는 위상 차이에 의한 회전 방향을 결정하고 나머지 한 개는 중립위치의 정보를 제공한다.
LED에서 나온 빛의 슬리트 투과 여부의 신호를 계속적으로 HECU측에 제공하면, 이 정보를 토대로 운전자의 조향각을 계산한다.
세 개의 LED에서 나온 파형에서 ST1과 ST2를 통해 조향각을 계산하며, STN은 차량 핸들이 중심일 경우에 지나게 된다. STN은 핸들이 1바퀴 돌 때 1번 마주치게 된다.
제원
항 목 |
제 원 |
작동 전압 |
9V ~ 16V |
사용 온도 |
-30°C ~ 75°C |
최대 소비 전류 |
Max. 100mA |
최대 출력 전류 |
검출 최대 각속도 |
1500°/S |
회로도
출력특성
순 |
기 준 |
출 력 |
판 정 |
비 고 |
1 |
ST1 |
L |
L |
우측조향 |
ST2 |
L |
H |
|
|
ST1 |
L |
H |
좌측조향 |
ST2 |
L |
L |
|
|
2 |
ST1 |
L |
L |
좌측조향 |
ST2 |
H |
L |
|
|
ST1 |
L |
H |
우측조향 |
ST2 |
H |
H |
|
|
3 |
ST1 |
H |
H |
좌측조향 |
ST2 |
L |
H |
|
|
ST1 |
H |
L |
우측조향 |
ST2 |
L |
L |
|
|
4 |
ST1 |
H |
H |
우측조향 |
ST2 |
H |
L |
|
|
ST1 |
H |
L |
좌측조향 |
ST2 |
H |
H |
|
|
STN 핸들 중앙체크에 사용되며, 0점일때만 High 출력
ST1 , ST2 는 회전 방향 판단에 사용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