싼타페 CM 을 비롯한 투싼, 스포티지 등의 디젤 D 엔진은 기본적으로 크루즈 기능이 비활성화 되어 있다.

이때문에 별도의 ECU 의 크루즈 부분의 수정 없이는 크루즈가 동작할 수 없게 되어 있는데, 크루즈 부활을 한후 CRUISE , SET LED 구현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올려본다.


수출형의 경우, 내수형의 오른쪽 깜빡이 부분에 CRUISE , SET LED 위치가 자리잡고 있다.

수출형 전장 회로도를 보면.




이렇게 되어있는데, LED 부분은 ECU 에서 출력되는 2 신호선을 계기판에 연결하여 주는것이다.





그러면 내수형의 경우는 어떻게 다를까?

수출형과는 달리 이미 A 컨넥터의 11,12 번은 DBC 라는 경사로 저속주행장치라는 것으로 사용된다고 표기된다.

또한 07~08 년식 계기판의 경우엔 우측 깜빡이 하단의 DBC 부분이 아예 글씨나 아이콘 조차 인쇄되어 있지 않아서 이런경우는 11,12 번 컨넥터에 연결 할 수 없다.

이런경우는 많이들 아시는 4WD LOCK 자리에 사용할 수 있다. 이경우는 B 컨넥터 7,8번에 해당한다.

CM 06년식의 경우, 계기판의 우측 깜빡이 하단부분에 CRUISE , SET 자리가 있으며, 이런경우는 컨넥터 A 의 11,12 번에 두 선만 연결하여 주면 완료된다.






실제 몇대의 CM 계기판을 분해해본결과, 계기판 자체에 LED 나 저항등이 빠져있지는 않았다.

모든 LED 와 저항이 다 연결되어있었으며, 계기판 표시에 필요한 부분은 오직 ECU 에서 계기판 컨넥터까지의 배선만이 빠져있다.

따라서, CM 크루즈작업에 있어 LED 구현은 차량의 옵션과 상황에 맞게 4WD 쪽인지 DBC 쪽인지, 그것도 여의치 않다면,

잘 사용하지 않는 KEY OUT 이라던지 VDC OFF , VDC LED 등을 사용하지 않고 그곳에 배선만 연결해주면 된다.



요즘의 싼타페 더스타일의 경우는 거의 모든 신호가 CAN 통신으로 오기때문에 이런 작업으로 구현할 수 없다.

하지만 CM 의 경우는 많은 신호가 CAN 통신이 아닌 각 장치에서 직접적인 신호선으로 계기판쪽에 오기 때문에 계기판 배선도 많고, 이와같이 LED 자체를 다른용도

로도 사용할 수 있다.

DIY 하는 입장에서 볼때는 구형의 방식이 개조하기엔 더없이 좋을 방식일 수 있겠다.
Posted by 초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