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울의 경우 가솔린은 베타엔진을 사용한다.

베타엔진은 악셀포지션센서(APS)가 없는 형태이고, 악셀의 조작이 기계식인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다.

신형인 쎄타2엔진부터는 APS 가 전자식이기때문에, ECU 에서 크루즈프로그램을 내장하여 크루즈기능을 살릴 수 있다.

하지만 케이블식인 베타엔진의 경우는 별도의 장치가 필요하다.




이렇게 스로틀 케이블에 크루즈컨트롤러가 연결되어 있다.




쏘울 1.6 디젤은 U2 엔진
쏘울 2.0 가솔린은 베타엔진
포르테 1.6 가솔린은 감마엔진
포르테 2.0 가솔린은 쎄타2엔진
포르테 1.6 디젤은 U2 엔진

뉴카렌스 2.0 가솔린 쎄타엔진
모닝 1.0 가솔린 입실론엔진

K5 2.0 가솔린 쎄타2엔진
K5 2.4 GDI 쎄타2엔진

K7 3.5 가솔린 람다2엔진
K7 2.7 가솔린 뮤2엔진
K7 2.4 GDI 쎄타2엔진

I30 1.6 디젤 U 엔진
I30 2.0 가솔린 베타엔진
I30 1.6 가솔린 감마엔진

제네시스쿱 3.8 가솔린 람다엔진
제네시스쿱 2.0 가솔린 쎄타2엔진

아반떼HD 1.6 가솔린 베타2엔진
아반떼HD 1.6 디젤 U 엔진

그렌저TG 3.3가솔린 람다엔진
그렌저TG 2.7가솔린 뮤엔진
그렌저TG 2.4가솔린 쎄타2엔진

베르나 1.6디젤 U 엔진

YF소나타 2.0 2.4 가솔린 쎄타2엔진

이다.


신형 차종이라고 해도, 구형엔진이 올라간 경우가 많다.
Posted by 초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