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자료의 불펌을 절대금지합니다 -----
본작업후 일어나는 문제점에 대해서는 절대 책임지지 않으며,
현대자동차의 보증수리도 중단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본작업후 일어나는 문제점에 대해서는 절대 책임지지 않으며,
현대자동차의 보증수리도 중단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NF 트랜스폼 이후 사용된 2.0 ~ 2.4 가솔린엔진인 쎄타2 엔진의 크루즈컨트롤 배선방법이다.
다른 크루즈컨트롤 방법과 거의 비슷하지만, 크루즈전원을 12V (IGN)가 사용되며, ECU 컨넥터가 큰컨넥터가 아닌 바로 옆 작은 컨넥터에 있다는것이 차이점이다.
또한 맨 바깥쪽 단자이기 때문에 기존의 크루즈컨트롤 단자와는 모양과 크기가 다르다.
(기존 단자를 끼워도 동작하는덴 지장은 없지만. 새로운 단자를 수소문 해봐야 겠다.)
비슷한 부분은 모두생략하고 중요한 ECU 부분의 사진만 추가하였다.
쎄타2 엔진의 ECU 핀배열은 아래와 같다.
보다시피 15번이 크루즈 접지, 30번이 크루즈 신호이다.
이 ECU 는 12볼트를 사용하는 방식이므로, 30번 핀에서 전압을 측정하면 약 5V 가 나오면 그 핀이 맞는것이다.
30 | 크루즈 컨트롤 스위치 신호 입력 | 크루즈 ON | DC | 배터리 전압 | 12V~ |
크루즈 OFF | 4.3 ~ 4.7V |
투싼IX 가솔린용
15번에 표시해야 하는데 13번에 잘못 표시했다. ㅜㅜ
보는바와 같이 타 차종의 경우, 정비지침서상에 숨겨져 있다.
이것은 크루즈 스위치에 대한 배선도이다.
15번은 접지이기때문에 꼭 ECU 에서 연결하지 않아도 된다.
따라서 30번 1선만 ECU 에서 끌어오면 되고, 나머지 접지와 IGN 12V 는 핸들 밑에서 따서 연결하면 된다.
되도록이면 IGN 12V (키 ON 시에 12V 가 나오는선) 을 사용하길 바라며, 잘 모르겠다면 ACC 를 연결해도 무방하다. (되도록이면 IGN 을 사용하길..)
실제 사진으로 보면 위와 같다.
이렇게 볼때는, 위에 컨넥터 모양이 반대가 된다. 컨넥터 단자 번호도 옆에 표시해 두었으니 쉽게 이해할 수 있을것이다.
이렇게 12V 와 접지, 그리고 크루즈 배선이 완료되면, 크루즈 스위치 동작시 아래와 같이 크루즈 점등이 된다.
물론 계기판에서도 LED 작업을 해주어야 하는것은 당연한것이다.
본 크루즈 배선 방법은 쎄타2 엔진을 사용하는 모든 차종.. YF 소나타, 스포티지R 가솔린, 투싼IX 가솔린 차종과 호환되며,
열거하지 않은 타 차종이라도 쎄타2 엔진이라면 가능하다.
가능성있는 차종
NF 소나타 2.0 ~ 2.4 가솔린
제네시스 쿠페
------ 본 자료의 불펌을 절대금지합니다 -----
본작업후 일어나는 문제점에 대해서는 절대 책임지지 않으며,
현대자동차의 보증수리도 중단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본작업후 일어나는 문제점에 대해서는 절대 책임지지 않으며,
현대자동차의 보증수리도 중단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오토크루즈컨트롤 > YF소나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YF 소나타 모젠스위치를 크루즈용으로 개조하는 방법(안1) (0) | 2010.05.18 |
---|---|
YF 소나타 2.0 가솔린 ECU 크루즈 정보 (1) | 2010.05.17 |
YF소나타, 투싼IX 가솔린, 스포티지R 가솔린등. 쎄타II 엔진 오토크루즈컨트롤 가능! (4) | 2010.05.16 |
YF소나타 2.4GDI ECU , 크루즈 정보 (0) | 2010.05.15 |
YF소나타 2.4GDI 용 크루즈컨트롤스위치 정보 (4) | 2010.05.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