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부품 

스타트버튼 : 95430-2S900 \15,290
핸들하단커버 : 84852-2S1009P \3,410




좌측 스타트 버튼이 장착되는 공조커버 탈거방법 (TIP)

- 가장 좋은것은 오디오탈거후 보이는 옆면 구멍을 통해 - 드라이버로 공조기를 제껴서 탈거하는 방법 , 이방법이 공조기 및 대쉬보드에 손상 없이 탈거할 수 있다.
-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직접 공조기를 탈거하는 방법밖에는.. ^^;;;


우측 앞유리 열선 스위치 종조 커버는 꼭 탈거해야 하는건 아니다.
손을 집어 넣어 컨넥터만 빼서 백색 선을 연결해주면 된다.
공조커버를 탈거해도 좋지만, 공조 커버 하단에 실내온도센서가 있기 때문에 많이 빠지지 않는다.
따라서 작업공간이 뺀다고 확보되는게 아니기 때문에 공조 커버만 달려있는 상태에서 뒤로 손을 넣어 컨넥터만 빼서 작업한다.


이 두작업을 하려면 여러모로 오디오는 탈거하는것이 좋다.




순정스마트키의 가장 큰 장점을 꼽으라면 바로 순정그자체로, 차량과 아주 잘 어울린다는것이다.

이점을 제하고는 사제 버튼시동 경보기와 비교하여 순정스마트키가 갖는 장점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하지만, 사제 버튼시동 경보기들 장착점에선 하나같이 순정스타트버튼으로 개조는 불가능하다 라는 말만 하여, (실제로 그렇게 해주는데는 없는것으로 안다, 현재까지...)

순정과 같이 깔끔한것을 원하는 유저들은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가격대 성능비가 안나오는 순정스마트키를 하고있다.


기존에 본인이 작업한 방식은 이 방식과 많이 다르다.

순정시동버튼 자체를 거의 건들지 않고, 부가회로를 달아, ACC 와 ON 시에 LED 가 켜지게 하고, 미등시에 조명이 들어오도록 하였다.

하지만, 부가회로를 만들기 귀찮으신분들을 위해 조금 간단한 방법으로(대신 회로를 바꿔야 한다) 부가회로 없이 순정버튼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보았다.


원리는 간단하다.

이지카의 시동버튼의 스위치 부분을 따로 빼서, 순정버튼이 하도록 해주면 되는것이 키포인트!

만약 그것만 하면, 밋밋하니, LED 까지 들어오도록 해야하는건 옵션이다. 회로변경작업이 어려운사람은, LED 를 포기하면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다.



먼저 순정시동버튼의 회로도를 보자.




이렇게 되어 있다.


특별히 특이할 것도 없는 스위치인데.. 많은사람들이 사용하기 쉬운 방식과는 약간 다르다.

보통 접지(-)는 공통으로 쓰고 + 를 가지고 LED 를 제어 한다.

하지만 순정방식은 그 반대이다..

+ 가 공통이고, - 를 가지고 LED 를 제어한다.


때문에 기존엔, 부가회로를 하나 더 달아서, ACC 시에 - 가 나오고, ON 시에 - 가 나오는 회로를 만들어 달았다.

하지만 이런 부가회로자체도 복잡하고 만들기 어려울 수 있기때문에 더욱더 간단한 방식으로, 변경하게 되었다.

바로 회로 자체를 뒤집는것이다.

발상은 간단했다.

+ 공통 회로 를 우리가 잘 사용하는 - 공통회로로 바꾸기만 하면 되는것으로 + 넣는곳에 - 를 넣으면 간단해진다.

그러면 극성이 있는 LED 는 안켜질것이 아닌가.. 그래서 LED 를 뒤집어 단다. ^^

간단하지 않은가 ㅋㅋㅋ



일단 이지카 스위치 작업부터 시작한다.


이지카의 시동버튼을 분해한다.

중앙에 스위치가 있는데 여기서 2선을 따서 시동버튼쪽으로 연결해 줄것이다.





스위치를 제거한다. (꼭 해야하는건 아니다.  안했을시, 돌돌 감아 내장하였을경우 잘못 눌리는걸 방지하기 위해 제거한것 뿐임)

스위치 옆에서 직접 스위치선을 땜 해도 된다.





그후, 연장선을 연결해준다.





연장선을 밖으로 뺄때 걸리지 않게 하기 위해 약간의 홈을 내준다.


여기까지가 이지카 시동버튼 작업이 끝이다... 쉽다.. ^^





이제 순정시동스위치의 작업이다.

좀 복잡할 수 있지만 모두 사진으로 남겨두니.. 그대로 따라하기만 하면 된다.


시동버튼을 분해하면 이런 회로기판이 나온다.





LED 가 들어오는 부분이 앞면이다.





우리는 이런 컨넥터가 없으니.. 제거한다.

옆면의 홈으로 1자 드라이버를 넣어 살살 위로 제끼면 검은 하우징이 빠진다.





이렇게 빠지면, 남은 핀들은 인두로 달궈 빼준다.





이렇게 제거하면 된다.






그리고, 역방향 전류로 보호역할을 하는 다이오드 (작다..) 4개를 모두 제거한다.

왜냐.. + - 를 바꿀꺼니까..





그리고 앞면의 LED 도 모두 반대방향으로 단다.

원래의 홈 방향을 기억해서.. 반대로 달아야 한다..






모두 제거후 반대 방향으로 달아준다.


참고..

중앙 LED 는 별도로 LED 가 달린것이기때문에 LED 방향을 바꿔주지 않아도 될것이다. (실제 해보지 않았다.)

LED 방향을 바꾸지 않으면, 아래 중앙LED 배선 연결시 (ILL+/ILL-)도 바꾸어 연결해주면 된다.



그리고 스위치 부분의 작업이다.


순정은 스위치 ON 시에 680옴이 나오게 되어 있다.

우리는 필요한게 ON 시엔 쇼트 즉 0옴이 필요한것이기 때문에 680옴의 옆부분을 서로 쇼트시켜 준다.

이렇게 하면, 스위치를 눌렀을때 0 옴이 나온다.






이제 배선을 해준다.

상단 LED 용이며, ACC 시에 빨간불이, ON 시엔 파랑과 빨간불이 동시에 켜진다. (핑크로 보여진다.)

LED 색상을 바꾸고자하면 반대로 연결해주면된다. ( ACC 시에 파랑, ON 시엔 핑크가 되겠다.)







이 두선은 가운데 START/STOP 글씨의 조명선이다.

위의 ACC/ON 선과 따로 배선하는 이유는 미등 ON 시에만 불이 켜지도록 하기 위함이고, 레오스타트로 조명밝기 조정시에 같이 밝기가 조절되게 하기 위함이다.






위 2선은 스위치 선이다.

이 두선이 이지카스위치와 연결된다.





이렇게 이지카 시동버튼을 순정버튼으로 교체하여 사용하기 위한 작업이 완료되었다.

장착은 ACC,IGN , ILL+,ILL- 접지 이렇게 5선만 연결해주면 된다.




리어열선버튼쪽에서 ILL 선 따기 / 리어열선버튼과 프론트열선버튼 합하기


프리미어급 이상에는 프런트열선버튼이 있다.

따라서 스타트버튼을 달게되면, 리어열선버튼기능이 죽게되는데 이것을 프론트열선버튼을 누르면 순정스마트키처럼 같이 동작하게 할 수 있다.

방법은, 리어열선버튼의 5번 흰색을 프론트 열선버튼의 5번과 연결만 해주면 된다.

LX20 럭셔리급에는 프론트 열선버튼이 없으므로, 리어열선버튼기능을 살리기 위해, 모든선을 다 따서 프론트열선스위치쪽으로 연결해준다





ILL+ / ILL- 선은 사진과 같이 빨강과 파랑선이다.

접지선은 핑크 또는 검정에 연결하면 되며, ACC+ 와 IGN+ 두선을 더 연결해주면 된다.



동작 동영상은 아래와 같다.





한번누를시 빨간불과 함께 ACC
두번누를시 빨간불+파란불=핑크불 과 함께 ON(IGN)
브레이크를 밟고 누를시 시동
미등켤시 START/STOP 버튼에 조명이 들어옴
레오스타트로 조명밝기 조정시 같이 연동됨
Posted by 초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