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쿠스기어봉 제어모듈과 캔통신워크인등 일부 모듈은 상시전원을 사용합니다.
때문에 이로인한 차량방전을 염려하시는데 이에 대한 소모율을 측정해 올려드립니다.
이것이 기본 측정 시작치 입니다.
다른 장치가 좀 연결되어 있어 0.06A (60mA )가 소모중인데 이것이 출발점으로 보시면 됩니다.
먼저 캔통신 워크인 모듈입니다.
모듈에 전원을 공급했을때 0.06 이 0.07 이 되었습니다.
물론 실제 시트를움직이거나 할때는 증가 하지만 시동 OFF 시엔 캔통신이나 움직임이 없기에 이상태가 대기 소모로 보시면 됩니다
10mA 정도 소모되고 있습니다.
이 10mA 에서 5mA 정도는 저기 달린 LED 가 소모합니다. ㅎㅎㅎ
이번엔 에쿠스 기어봉 제어모듈입니다.
역시 같은방법으로 측정해보면 30mA 가 나옵니다.
캔통신워크인보단 좀 더 많지만 그리 크지 않은 수치입니다.
그럼 이번엔 비교대상으로 몇가지 장치들의 소모전력을 보겠습니다.
아래는 보통 시큐리티나 개조용으로 쓰는 LED 벌브입니다.
이놈 1발로인해 160mA 가 소모됩니다.
소비전력이 작다고 하는 블랙박스의 소모전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채널 기준)
2채널인경우는 * 2 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2채널은 약 0.4A ~ 0.5A (400 ~ 500ma) 정도 내외를 소모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블박의 스펙을 많이 찾아봤지만 요즘나오는 블박은 거의 150mA ~180mA (1채널) 의 소모전류를 갖습니다.
그외 사제 경보기들 역시 꽤 많은 소비전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건 제조사측에서 공개하지 않아서 측정치는 없으나 기본 블박과 비슷하거나 많은 200mA 정도로 예상되며
특히 사제 스마트키 양방향 경보기 이런류들은 500mA~800mA 까지 소모예상됩니다.
그리고 이런장치들이 없는상황에서 차량의 순정 그대로인경우도 많은 장치들이 상시전류를 소모합니다.
ECU , TCU , 계기판 , 핸들리모콘 , 오디오 , 네비 , 스마트키모듈 , BCM , 정션박스(퓨즈박스) ,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런놈들 다 햅해도 무시할순 없는량이 됩니다.
예) YP 카니발의 순정상태에서 상시전력소모 장치들
순정네비게이션 / 순정앰프
핸들리모콘 좌 우
계기판 ,
윈도우 스위치 (도어모듈) ,
파워슬라이딩 관련 모듈 ,
썬루프 관련 모듈
에어콘 콘트롤러
정션박스(퓨즈박스)
BCM
스마트키모듈
시계
시트 열선/통풍 제어모듈
오디오
통합시트메모리(IMS)
오토레벨링모듈 (HID 옵션)
AC 인버터
파워테일게이트 모듈
TCU (자동변속기모듈)
ABS/VDC 모듈
엔진 ECU
액티브후드리프트
(2015년식 풀옵션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