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2014. 10. 9. 16:18

 

지인의 싼타페 DM 수출형(?) 데이라이트가 꺼졌다 켜졌다 하는 증상이 발생하였습니다.

 

 

구매처에 문의했지만 AS 기간은 3개월(?) 이라 하여 AS 불가 새로 사야한다는 답변을 받아 직접 수리를 하게되었습니다. ㅜㅜ

 

일단 안개등을 내려 보니 양쪽 모두 커넥터 부분에서 크랙이 발견되었습니다.

 

 

 

 

양쪽이 다 그런것을 보니 이때 나온 제품 전체가 그럴 가능성이 커보이네요

 

겨울이 오고 기온이 떨어지면 많은 싼타페 안개등 DRL 에서 습기가 발생할것처럼 보입니다.

 

 

혹시 커넥터가 너무 꽉 끼어서 저부분이 갈라졌나 하고 유심히 보니

 

 

 

 

국산 KUM 2p 커넥터를 그대로 카피한제품이네요 ㅎㅎ

 

실링도 모두 실리콘재질이 아닌 스폰지 재질  일단 뭐.. 모르고 사신거니;;

 

 

 

 

 

 

 

 

안개등 커버를 힛건으로 벌린후 DRL 을 제거합니다.

 

 

 

 

 

 

나사 2개는 왜 있는지 모르는 LED 렌즈처럼 생긴 커버  ( LED 렌즈라 할수 없는건 그냥 평면 카바이기때문 빛 확산조절용은 아님) 를 제거해야 보입니다.

 

아마도 직접 LED 가 보이면 좀 퀄리티가 떨어져보이니 심미성 측면에서 커버를 장착한것으로 보입니다.

 

 

 

 

 

 

테스트를 하니..안들어옵니다.

 

살짝 전원부분을 만져줬더니 켜집니다. 즉 전원 연결 커넥터쪽 접촉불량...

 

약 5분정도 켜놓으니 엄청나게 뜨거워지는 기판;; ㄷㄷㄷㄷ 가운데 칩 손에 닿았다가 화상입고;; 연고발랐습니다. ㅜㅜ ㅅㅂ;;;;

 

저 기판에서 특히나 좌측 부분에서 열이 엄청나게 납니다.

 

우측에 있는 LED 드라이버 2개는 거의 역할을 못하는지.. 미열이 나고요..

 

원래는 6개의 LED 드라이버가 역할을 분담해 900ma 를 1/6 씩 하려 했을테지만. 설계불량인지 한쪽으로 출력이 집중되는 현상이 발생하나봅니다.

 

그래서 이 열에 의해 플라스틱 전원 커넥터가 열변형이 오고 그래서 헐거워져서 덜걱거리면서 접불이 발생합니다.

 

 

 

 

 

위 기판은 현대모비스 수출 DRL 과 100% 동일한 구조였습니다.

 

뜯어보고 놀랬는데.. 수출 DRL 의 회로를 그대로 카피한것이더군요.. 역시 중국은 놀랍습니다. ㅋㅋ

 

하지만 그로인해 수출 DRL 이 가진 문제점을 이놈역시 100% 동일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유럽수출 DRL 도 위기판과 동일 발열증상과 디밍없이 사용시 안개등열 + 기판열 로 인해 기판의 소자가 녹아내리거나 타버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수출 DRL 의 경우엔 커넥터가 좋은걸 쓰기에 커넥터쪽 접불은 나지 않았고 이게 좀더 지나 악화되어 기판쪽에 문제가 생긴거죠

 

하지만 위 중국 제품은 기판에 문제가 생기기전에 커넥터 열변형으로 문제가 커넥터쪽에서 먼저 발생한것입니다.   에효;;

 

 

 

 

 

 

 

 

이제 수리합니다.

 

 

 

 

 

 

이렇게 기판에 직접 전선을 연결하여 열변형이 온 커넥터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수리를 마쳤습니다.

 

 

 

 

그리고 당부의 말씀..

 

이 DRL 의 경우 야간에도 디밍없이 최대 광량으로 켜고 다니고..

 

안개등에 코너등까지 켠다면  안개등열 + 코너램프열 + 기판 자체열 로 인해 케이스가 녹거나 기판의 소자들이 타버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디밍모듈은 저항타입이던 IC 타입이던 무관하게 동작하므로 위 DRL 사용자분께서는 필히 디밍을 거시거나, 릴레이로 미등시 DRL OFF 하시기 바랍니다.

 

이건 모비스 순정 수출 DRL 도 해당됩니다.

 

 

또한 2핀 DRL 커넥터부의 크랙 점검하셔서 크랙발생한 제품은 필히 실리콘으로 크랙 보수하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초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