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없음2018.09.03 11:14

아이오닉 EV 의 경우 준중현 최초로 LKAS 기능이 추가되어있으며 이후 대다수의 준중현 차들이 LKAS 기능을 탑재하며 운전의 피로감을 덜게 해주었다.

 

이제 현대기아는 LKAS 보다 향상된 LFA (Lane Following Assist) 라는 차로유지보조 기능을 탑재하는 차량을 출시하고 있으며

 

그중 대표적인것이 싼타페TM , 코나EV , 니로EV 이다.

 

처음으로 LFA 차량을 경험하시는분이라면 약간 덜 할 수도 있지만

 

기존에 LKAS 차량을 이용하던 아이오닉 EV 같은 차량을 코나 EV 나 니로 EV 로 교체하는경우 LKAS / LFA 때문에 많은 혼선을 빚게 된다.

 

이에 이 두 기능이 어떻게 다른지를 정리해보았다.

 

먼저 LKAS

 

 

LKAS 는 주행조향보조 시스템 이란 명칭을 가지고 있으며 Lane Keeping Assist System 의 약자이다.

 

차량이 차선을 벗어나지 않도록 보다 한단계 위인 차량이 차선에 접근하는걸 미연에 방지하는 기능이며

 

차량의 카메라가 차선을 정확히 인식하고 , 시속 60km 이상에서 동작한다.

 

크루즈의 사용 유무와는 무관하여 국도나 일반 도로 주행시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그럼 이제 LFA

 

 

니로나 코나의 LFA 의 아이콘이다.

 

핸들을 어시스트한다는 의미로 핸들모양의 아이콘으로 바뀌었으며, 아쉽게도 크루즈 사용중에만 동작한다.

 

 

 

 

계기판 설정에서 차로 유지 보조가 설정되어 있고,

 

크루즈 컨트롤이 실행되어야 LFA 가 동작한다.

 

시속 30km 이상에서 설정 가능하며, 앞차가 정지하면 정지할때까지 차로유지가 가능하다 (차선이 명확한경우)

 

 

 

 

 

앗? 좌측에 녹색의 차선모양 아이콘은 무엇인가?

 

이것은 LKAS 아이콘이 아니며 LKA 즉 차로 이탈 방지 보조시스템의 아이콘이다.  (아이오닉 EV 의 LKAS 와는 다르다.)

 

 

이 기능은 차로 이탈 경고 즉 LDWS 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차로 이탈방지 보조 로도 사용할 수 있는데

 

차로이탈경고를 선택한경우엔 차량이 차선을 넘어갔을때 경고음을 내주며,

 

차로이탈방지보조 를 선택한경우는 차량이 차선을 넘어가려고하면 핸들을 틀어 차선안으로 밀어넣어준다.

 

이것이 마치 기존의 LKAS 와 비슷해보이기도 하지만 그 정도가 확연이 다르다.

 

LKAS 는 차량이 차선에 다가서지 않도록 미리 미리 제어를 하는 반면

 

LKA 의 차로 이탈 방지보조는 챠랑이 차선을 밟으면 그때 제어를 하여 핸들을 꺾어주고 말기에 뒤에서보면 마치 술먹은것처럼 보인다.

 

아이콘 모양이 비슷하다고 기존의 LKAS 와 같다고 착각해서는 안되는 부분이다.

Posted by 초동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꿈의유령

    싼타페에도 LFA가 있었다니
    몰랐던 사실이네요.
    잘봤습니다.

    2018.09.03 14:3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싼타페빌런

    안녕하세요, 비교 글 잘 보았습니다. 싼타페 TM 차량 처음 발표시에는 일반도로에서도 저속에서 차선을 유지해주는 LFA 가 탑재되었으나, 실제 출시때에는 빠진채로 출시되었습니다. 하지만 싼타페에는 HDA(고속도로주행보조) 가 탑재되어 있어서 고속도로에서는 정차시까지 차선을 유지해줍니다.
    싼타페 차량에는 일반도로에서 작동하는 LFA 가 탑재되진 않았지만 LKAS 가 마치 LFA 처럼 동작하는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그런데 도로는 깨끗하고 잘 깔려있지만 시골에 있는 도로에서 코너를 도는 방식과 서울 주요 자동차전용도로에서 코너를 도는 방식이 다릅니다. 시골 도로에서는 좌측으로 코너를 돌 때 좌측 차선에 많이 붙어서 차선이탈 경고음을 내며 겨우겨우 도는 반면 서울에 있는 강변북로에서는 차선의 중앙을 최대한 유지하며 돌며 차선을 이탈할것 같은 느낌을 전혀 주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기존 싼타페 TM 에 탑재되려 했던 일반도로용 LFA 가 빠졌지만 특정 도로에서는 60km/h 이상에서 LKAS 가 LFA 모듈을 사용하여 동작하도록 한 건 아닌지 의문이 듭니다.

    차량의 내부 모듈들은 CAN 방식을 통해 통신을 하는것은 아마 잘 알고 계실겁니다. 다만 HDA/LFA/LKAS 모듈과 네비게이션 모듈이 통신하는것도 CAN 을 통해서 하는지 궁금합니다. 만약 네비게이션 모듈이 현재 달리고 있는 도로가 고속도로라고 알려주는 신호가 CAN 을 통해 전송이 된다면 일반도로에서도 해당 데이터를 가짜로 전송하여 LFA 모듈이 구동될수 있도록 할 수 있을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혹시 이 부분에 대해서 알고 계신 부분이 있으신가요?

    2018.10.06 17:1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싼타페빌런2

    혹시 이런식으로 숨겨진 기능을 활성화 할 수도 있을까요?
    http://canhacker.com/kia-coder/

    2018.10.18 00:0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이건 기능을 켜는게 아니고 베리언트코딩입니다.
      계기판과 차량옵션과 맞추는거로 일반스캐너로도 가능합니다.

      2018.10.18 14:16 신고 [ ADDR : EDIT/ DEL ]

카톡ID (delta75) 또는 댓글에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확인후 문자 또는 답글 남겨드립니다.